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국제유가, 리비아 공급 차질·美 재고 감소에도 하락

기사등록 : 2018-12-13 05: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국제유가가 12일(현지시간) 하락했다. 지난주 미국의 원유 재고가 감소하고 리비아 최대 유전의 공급 차질이 이어지면서 유가는 상승 압력을 받다가 장 후반 오름폭을 반납하고 하락 전환했다. 유가가 오르면 매도하는 세력도 여전했다. 

원유[사진=로이터 뉴스핌]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거래된 1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배럴당 50센트(1.0%) 내린 51.15달러에 마감했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브렌트유 2월물은 5센트(0.1%) 하락한 60.15달러를 기록했다.

이날 유가는 미국의 원유 재고 지표에 주목했다. 미 에너지정보청(EIA)은 지난주 미국의 원유 재고가 120만 배럴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미국의 원유재고는 4억4200만 배럴로 5년간 평균치를 7%가량 웃돌았다.

다만 이 같은 감소분은 전날 미국석유협회(API)가 발표한 300만 배럴의 감소의 절반에 그쳐 EIA의 발표 후 유가는 상승분을 반납했다. 휘발유 재고는 210만 배럴 증가했으며 정제유 재고는 150만 배럴 감소했다.

어게인 캐피털 매니지먼트의 존 킬더프 파트너는 로이터통신에 “API의 대규모 재고 감소와 차이로 (EIA)의 보고서가 실제보다 나빠 보인다 “휘발유 수요 반등에 주목할 만하고 연말 쇼핑 시즌에 강한 수요가 연말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리비아의 생산 차질 소식도 장 중반 유가 상승을 지지했다. 리비아의 최대 유전인 엘 샤라라 유전에서는 무장단체의 공격으로 원유 생산이 차단됐다.

지난주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회원국들은 내달부터 하루 120만 배럴 감산 에 나설 예정이다. 사우디아라비아는 내년 1월 이달보다 하루 90만 배럴 감산에 나설 예정이며 러시아도 1만1000배럴가량 감산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즈호 증권의 밥 야거 선물 부문 책임자는 하락 전환 전까지 이어진 이날 유가 강세에 대해 “러시아는 감산하기로 했고 수치를 내놨다”면서 “이것이 비교적 작지만, 시장은 랠리를 펼쳤다”고 말했다.

야거 책임자는 이어 “랠리가 시작되면 매도할 사람도 많아서 이것이 상쇄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mj722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