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피플

기재부 차관인사 초읽기…1차관 이호승·2차관 구윤철 유력

기사등록 : 2018-12-13 17: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차영환 비서관은 국무조정실 2차관 유력
조달청·관세청 산하기관장도 교체 가능성
고형권 1차관은 차관급 OECD 대사 내정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취임 이후 차관급 인사와 실장급 후속 인사에 관가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3일 청와대와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이르면 오는 14일 차관급 인사가 단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기재부 1차관은 이호승 청와대 일자리기획비서관(행시 32회)이 영전하고, 2차관은 구윤철 예산실장(32회)이 맡을 것이라는 게 관가의 유력한 전망이다.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의 승진으로 비어있는 국무조정실 2차장(차관급)에는 차영환(32회) 청와대 경제정책비서관이 승진할 전망이다. 이호승 비서관과 함께 기재부 1차관 후보로 거론됐지만 국조실 2차장을 맡기로 최종 정리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전경 [사진=기획재정부]

고형권 1차관은 경제협력개발기구 대사(차관급)로 임명될 전망이다. 윤종원 전 대사가 지난 7월 청와대 경제수석으로 발탁된 이후 5개월째 공석으로 남아있다. 김용진 2차관은 타부처 차관설이 돌았지만 해당부처 직원들이 반발하면서 변수가 남아있는 상황이다.

정부의 한 핵심관계자는 "이르면 내일(14일) 인사가 날 것으로 안다"면서 "이호승 비서관이 1차관, 차영환 비서관은 국조실 2차장으로 낙점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호승 청와대 일자리기획비서관은 재정경제부(현 기재부) 인력개발과장과 경제분석과장을 역임했고 기재부 종합정책과장과 미래사회전략국장, 정책조정국장, 경제정책국장 등 정책분야 요직을 두루 역임했다. 지난해 6월 청와대 일자리기획비서관으로 임명된 이후 1년 반만에 '친정'으로 복귀하는 셈이다.

구윤철 예산실장은 지난해 8월 문재인정부의 첫 예산실장을 맡은 이후 2년간 예산안을 진두지휘하며 중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노무현정부 시절 대통령비서실 행정관과 비서관, 기재부 성과관리심의관(국장), 재정성과심의관을 거쳐 지난해 8월 예산실장에 올랐다.

차영환 비서관은 재정경제부 기술정보과장, 인력개발과장, 기재부 경제분석과장, 종합정책과장, 성장전략정책관(국장), 정책조정국장을 거쳐 지난해 청와대 경제정책비서관으로 발탁됐다.

기재부 1급 인사와 함께 유관기관장 인사도 관심이다. 현재 김영문 관세청장과 박춘섭 조달청장(31회)의 재임기간이 1년이 넘었기 때문이다. 조달청장에는 정무경 기재부 기조실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차관급 인사 이후에는 1급 인사가 관건이다. 구윤철 예산실장 자리에는 안일환 예산총괄심의관(32회)의 승진이 유력한 상황이다. 세계은행 상임이사로 부임한 황건일 전 국제경제관리관 자리에는 김윤경 국제금융국장(33회)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재임기간 1년이 넘은 관세청장과 조달청장 등 차관급 인사도 함께 단행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그동안 미뤄졌던 인사가 부총리 취임 이후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내다봤다.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