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비이자수익 늘리자…분주한 케이뱅크·카카오뱅크

기사등록 : 2018-12-14 15: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해외송금·방카슈랑스·앱투앱 결제 등 확대에 적극적

[서울=뉴스핌] 김진호 기자 =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가 수익성 지표 개선을 위해 분주하다. 이들은 이자 중심의 수익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해 해외송금, 방카슈랑스(은행창구에서 판매되는 보험), 앱투앱(App To App) 결제 등 비이자수익 사업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CI=케이뱅크, 카카오뱅크]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는 내년 1분기 세계 최대 해외송금 업체인 웨스턴유니온과 손잡고 '모바일 해외 특급 송금 서비스'를 신규 출시할 예정이다.

해당 서비스가 도입되면 고객은 모바일 앱에서 송금하는 즉시 30분 내로 수취가 가능하다. 일반 은행의 경우 송금 후 수취까지 걸리는 시간은 평균 5일이다.

해외송금 이용 가능 국가도 대폭 늘린다. 현재 22개국에 제공하는 해외송금 서비스를 웨스턴유니온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최대 200여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는 해외송금 서비스의 수수료 수익이 향후 수익성 지표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장 자체가 매년 급성장하는 추세인 만큼, 저렴한 수수료와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한 서비스를 갖추면 자연스레 고객 저변이 확대될 것이란 분석이다.

현재 카카오뱅크가 해외송금 서비스로 거둬들이는 수익은 월평균 약 1억3000만원 정도로 추산된다.

케이뱅크는 방카슈랑스에 집중하고 있다. 빠른 설계와 스마트폰으로 365일 24시간 언제나 가입할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워 방카슈랑스 시장에 '간편 가입'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난해 12월에 출시한 케이뱅크 방카슈랑스의 1년 운영실적은 약 2000건이다. 출시 초기 판매 실적이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였지만, 최근 6개월 월평균 가입 건수가 초기보다 2배 가까이 성장하는 추세다.

해외송금 서비스도 강화하고 나섰다. 최근 해외송금 가능 국가를 기존 7개국에서 18개국으로 크게 늘렸다. 또한 고객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해외송금을 처음 이용할 경우 송금수수료를 100% 캐시백해주는 이벤트도 연말까지 진행하고 있다.

두 은행은 앱투앱 결제 시스템 도입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앱투앱 결제는 포스(POS)나 카드리더기 없이 은행 계좌를 기반으로 휴대폰 앱상에서 거래가 이뤄지는 간편 결제 시스템을 말한다.

수수료 수익 자체가 크게 나는 사업은 아니나 이를 통해 고객 저변을 빠르게 확대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메인 수익모델이라기보다는 고객 저변 확대의 목적이 있다”며 “현재 시스템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고 조만간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이 이처럼 비이자수익 상품 강화에 적극 나선 것은 현재 수익구조가 예대마진에만 의존된 영향이 크다.

국내 시중은행들은 물론 해외 인터넷은행들의 경우 최근 자동입출금기(ATM), 주식, 펀드, 자산관리, 신탁 상품 등을 통해 비이자수익을 늘릴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있다. 반면 이들은 출범 초기 고객 확보를 위해 ATM 수수료 등도 받고 있지 않아 마땅한 비이자수익 상품이 없는 현실이다.

한국경제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해외 인터넷은행의 최근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의 비이자수익 비중은 각각 11.02%, 27.95%로 해외 주요 인터넷은행들에 비해 크게 낮다. 해외 인터넷은행의 경우 기존은행과 차별화된 사업모델 등을 구축해 비이자수익 비중이 90%를 초과하는 곳도 여럿 존재한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시중은행에 비해 규모가 작아 예대마진으로 수익을 크게 늘릴 수 없는 상황을 고려해 비이자수익 상품을 크게 강화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장기적 관점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rpl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