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靑 특감반 민간사찰 의혹에 野 “조국 해임하라” 맹공

기사등록 : 2018-12-17 17: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청와대 민정수석실 민간인 사찰 의혹 논란
한국당 "국기 흔드는 사안...당 진상조사단 구성"
바른미래당 "국민 불신만 더 커졌다"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문재인 정부 청와대 특별감찰반이 민간인을 사찰했다는 의혹에 대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7일 청와대를 향해 날을 세웠다. 한국당은 한 발 더 나아가 조국 민정수석비서관을 해임할 것을 주장했다.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은 한 매체에 특별감찰반원 시절 작성한 첩보 보고서를 보내며,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순수 민간인인 전 총리의 아들 및 은행장, 외교부 간부의 사생활, 개헌 관련부처 등 직무 범위를 벗어난 민관 사찰을 수행했다고 주장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난 1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서울-세종 화상 국무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kilroy023@newspim.com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특감반 경질 배경과 관련된 청와대와 당사자 간의 진실공방이 점입가경”이라며 “문제는 청와대의 주장이 일부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이번 사건을 통해 알려진 국정 난맥상과 각종 의혹의 범위와 크기가 너무나 엄청나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대변인은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 뿐 아니라 한 명의 감찰관이 수집한 정권 고위 인사들의 비리 첩보만도 수십 개라는 사실, 이런 비리 첩보가 반부패비서관과 민정수석까지 보고됐으나 묵살됐다는 의혹, 나아가 청와대가 전직 총리의 아들이나 은행장 같은 민간인까지 광범위하게 사찰했다는 사실까지 하나하나가 국기를 흔드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윤 대변인은 이어 “청와대는 우윤근 대사 뿐 아니라 비리 첩보에 연루된 인사가 누구누구인지, 어느 선까지 보고되었고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명확히 밝혀야 한다”며 “아울러 민간인 사찰의 대상이 된 분들이 누구인지, 왜 그런 일을 벌였는지도 상세히 소명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대변인은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미 인사검증 실패, 민정수석실 소속 직원들의 불법 행위, 특감반 관련 논란으로 정상적인 업무 수행이 불가능해진 조국 수석을 반드시 경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당은 이날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 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을 구성했다.

바른미래당 역시 청와대에 대한 국민 불신이 높아지고 있다며 정직하게 모든 진실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불신은 눈덩이처럼 커지고, 청와대 직무에 대한 대대적인 감찰과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이러려고 청와대 특별감찰관을 임명조차하지 않고 계속 공석으로 두고 있는 것인가 싶다”고 꼬집었다.
.
이 대변인은 “정보·감찰 기관의 불법 정보 수집을 막겠다던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은 이미 헌신짝이 됐다. 국민들은 청와대의 대응에 의문만이 커지고 있다”며 “비위 사건과 관련 특감반원 전원을 교체하는 유례없는 고강도 조치를 취했던 청와대가 그 자세한 이유를 밝히지 못하고 감추기에 급급한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김태우 전 감찰반원을 향한 청와대의 반응에 대해서도 꼬집었다.

이 대변인은 “‘미꾸라지’라느니, “법적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느니 “법무부에 추가 징계를 요청하겠다”느니, 진실 규명의 성실한 노력보다도 내부 고발자에 대한 모욕과 엄포에 총력을 쏟고 있다“며 ”난국을 돌파할 최고의 전략은 정직이다. 언론을 포박하고 더 크게 소리를 지르는 것이 능사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