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중국 개혁개방 40주년 행사 ‘신시대 건설 지속’ 천명

기사등록 : 2018-12-18 17: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시진핑 '자랑스런 중국 인민, 개혁 지속할 것'
마윈 마화텅 등 개혁개방 공로인물 선정

[서울=뉴스핌] 백진규 기자 = 18일 열린 ‘개혁개방 40주년 경축대회’에서 중국은 지난 40년간 경제성과를 되돌아보는 한편 개혁개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앞으로도 신시대(新時代) 건설 목표를 위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이날 행사는 오전 10시(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리커창(李克強) 총리의 개회 발언과 함께 시작됐다. 이어 왕후닝(王滬寧) 정치국 상무위원 겸 중앙서기처 서기는 주요 정치 지도자들과 기업인 및 각계 인사들을 소개하면서 지난 40년간 개혁개방을 되돌아봤다.

중국 ‘개혁개방 40주년 경축대회’가 열린 베이징 인민대회당 [사진= 신화사 뉴스핌]

다음으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연설을 통해 ‘개혁개방을 끝까지 추진하겠다’며 앞으로의 개혁 개방 노선을 재확인했다.

시진핑 주석은 먼저 “1978년 12월 18일은 중국 역사에서 매우 뜻깊은 날”이라며 “11기 3중전회를 계기로 개혁개방이 본격화하면서 중국이 중국식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40년간 중국이 이룬 성과는 중국 인민들의 손으로 해낸 것이지, 다른 사람이 가져다준 것이 아니다”라며 “인류사의 기적을 이뤄낸 중국 인민들이 자랑스럽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40년간 국내총생산(GDP)이 매년 9.5%씩 증가해 세계 평균(2.9%)을 크게 상회했다”고 밝힌 뒤 농산 공업 무역 인프라투자 등 각 분야의 성과를 언급했다.

시 주석은 중국이 세계 경제와 평화에 공헌했으며, 앞으로도 패권을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다만 대만독립 등 문제를 언급하며 중국이 양안관계의 주도권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어느 누구도 중국인들에게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될 일을 명령할 수 없다”며 “지금의 개혁 노선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중국 경제 발전 방향으로 시 주석은 공급측개혁 지속과 내수 확대 등을 꼽았다. 중국 인민들의 아름다운 생활 수요를 충족하고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시 주석은 중국이 ‘5위1체(五位一體 경제, 정치, 문화, 사회, 생태문명 건설)’ 구도와 ‘4개전면(四個全面 소강사회, 개혁심화, 의법치국, 종엄치당)’ 전략을 견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현대화 경제 시스템 구축을 가속화해 고질량 성장을 지속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발전방식 전환 ▲경제 구조 개선 ▲내수 확대 ▲농촌 부흥 ▲리스크 관리 강화 ▲인재 양성 등을 강조했다.

끝으로 시 주석은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 건설을 위해 초심을 잃지 않고 신시대(新時代) 건설 목표를 위해 당과 국민이 함께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18일 선정된 중국 '개혁개방 공헌인물 100인' 명단 중 일부 [캡쳐=신랑차이징]

이날 행사에는 정치국 위원을 비롯한 주요 중국 정치 지도자들과 함께 마윈(馬雲) 마화텅(馬化騰) 류융하오(劉永好) 등 재계 인사들도 대거 참석했다.

또한 행사에서 왕후닝 서기는 ‘개혁개방 공헌인물 100인’을 선정해 발표했다. 해당 명단에는 마윈 마화텅 리옌훙(李彥宏) 류촨즈(柳傳誌) 등 유명 기업인들과 함께 노벨 생리학상 수상자 투유유(屠呦呦)교수, 농구선수 야오밍(姚明), 경제학자 리이닝(厲以寧) 등이 이름을 올렸다. 1978년 겨울, 당시 목숨을 걸고 토지분배를 결행했던 안후이(安徽)성 샤오강(小岡)촌의 18가구 농민들도 명단에 포함됐다.

 

bjgchi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