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김태우, 첩보 리스트 공개에 박형철 "법과 원칙에 따라 업무 수행"

기사등록 : 2018-12-19 20: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야당, 언론 등 민간인 사찰 의혹 첩보에 문제 10건 조목조목 해명
"업무 초기 관행적 민간 정보 생산해 특감반장이 제지"
"과기정통부 감사관실 응모 시기는 마음 떠, 찌라시성 정보 생산"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연일 청와대 감찰 관련 폭로를 지속하고 있는 김태우 전 특감반원이 자유한국당에 제공한 언론 및 야당에 대한 첩보와 관련해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이 직접 나서 해명했다.

박 비서관은 19일 저녁 청와대 기자실에 서 약 1시간 가량 기자들의 질문에 답했다. 박 비서관은 감정에 북받힌 듯 "저는 문재인 정부의 초대 반부패비서관으로 제 명예를 걸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업무를 수행해왔다"며 "비위 혐의자의 일방 주장이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한 동안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박 비서관은 이날 공개된 첩보 내용 중 문제가 되는 10개 내용을 조목조목 설명했다. 박 비서관에 따르면 우선 2017년 7월 11일 코리아나 호텔 사장 부인의 자살 관련 동향과 2017년 7월 14일 한국자산관리공사 비상임이사, 홍준표 대선자금 모금 시도건은 김 수사관이 업무 초기 전 정부에서 했던 것처럼 민간 관련 정보를 생산한 것으로 특감반장이 이를 제재했다.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사진=박형철 비서관 페이스북]

2017년 9월 22일 고삼석 방통위 상임위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의 갈등설은 특감반의 직무 권한에 따라 고위공직자 갈등설에 대한 사실을 확인한 것이며, 2017년 9월 28일 우윤근 국회 사무총장 금품수수 동향은 러시아 대사 내정자 신분으로 조국 민정수석에게 인사검증에 참고하도록 전달됐다.

다음은 2018년 1월 19일 고건 전 총리 장남 고진의 비트코인 관련 사업 동향으로 이는 반부패비서관실에서 비트코인 거래소 등의 불법행위에 대한 정책보고를 한 것으로 이는 첩보가 아닌 정책 정보를 수집한 것이다.

2018년 2월 22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분이 있는 사업가가 부정 청탁으로 공공기관 예산 수령 첩보는 이를 확인하기 위해 과기정통부 감사관실에 이첩했고, 이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은 관여하지 않았다. 이는 조국 민정수석에게 보고됐다.

2018년 7월 24일 조선일보, BH의 홍석현 회장의 외환관리법 위반 혐의 검토 여부 취재중 첩보와 2018년 8월 6일 조선일보, 민주당 유동수 의원 재판 거래 혐의 취재 중 첩보에 대해서는 당시 김태우 수사관이 과기정통부 감사관에 지원한 상황으로 거의 찌라시 수준으로 언론 사찰의 소지가 있는 내용을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박 비서관은 "당시 특감반장이 언론사찰 소지가 있으니 작성하지 말라고 폐기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김태우 수사관 논란 주요 발언

마지막 두 개의 첩보 보고서는 2018년 8월 27일 진보교수 전성인, 사감으로 VIP비난, 2018년 8월 28일 MB정보 방통위, 황금주파수 경매 관련 SK측에 8천억 특혜 제공 첩보에 대해서는 당시 김태우 수사관이 감사원 감사관직에 응모했다는 걸 발견하고 이를 중단시킨 후 한달 간 근신 기간을 둔 기간에 작성한 보고서로 추정했다.

10개의 문건 중 고삼석 방통위 상임위원과 김현미 국토부 장관 갈등 문건과 우윤근 국회 사무총장 금품 수수 동향 보고, 고건 전 총리 장남 고진 관련 문건, 박근혜 친분 사업가 부정청탁 보고는 박형철 비서관이 보고를 받았고, 이 중 고건 총리 장남 문건을 제외한 3건은 조국 민정수석에게도 보고됐다.

박 비서관은 코리아나 호텔 사장 배우자 관련 보고와 한국자산공사 홍준표 대선자금 모금 시도, 홍석현 외환관리법 위반 보고, 조선일도 유동수 의원 관련 보고는 특감반장까지 보고됐고, 진보교수 전성인 관련 보고와 MB정부 방통위 황금주파수 관련 보고는 누구에게도 보고된 바 없다고 했다.

다만 박 비서관은 공개된 김태우 수사관의 컴퓨터 첩보 문건이 진본인지도 확인할 수 없다고 했다. 박 비서관은 현재 특감반원의 원내 복귀로 관련 자료와 특감반원의 컴퓨터가 초기화 돼 원본 자료가 없기 때문이다.

박 비서관은 "특감반원은 어떤 지시를 받고 첩보를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주제를 정해서 자신이 역량으로 첩보를 생산하기 때문에 해당 문건을 모두 보고된 것으로 전제하면 안된다"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