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문무일 검찰총장, ‘靑 특감반원 고발’ 수원지검 이송 지시

기사등록 : 2018-12-20 10: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태우 수사관, 서울중앙지검 근무 고려…주소관할지로 이송

[서울=뉴스핌] 이보람 기자 = 청와대가 고발한 전직 특별감찰반 김태우 수사관의 공무상 비밀누설 의혹 사건을 수원지방검찰청에서 맡게 됐다.

20일 대검찰청에 따르면 문무일 검찰총장은 “피고발인이 서울중앙지검에 근무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해당 피고발인의 주소 관할지인 사건을 수원지검으로 이송하라”고 전날 지시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문무일 검찰총장이 지난달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당시 검찰의 대표적 인권유린 사건인 형제복지원 피해자들에게 사과를 하고 있다. 2018.11.27 leehs@newspim.com

청와대는 지난 19일 오전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명의로 김 수사관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김 전 특감반원은 ‘비위 혐위로 원 소속기관으로 복귀해 피의자 신분으로 수사 중인 상황에서도 허위 사실을 언론에 유포하고, 공무상 취득한 자료를 배포하는 등 위법한 행위를 지속하고 있다’는 게 고발 내용”이라고 말했다.

이에 고발장을 접수한 서울중앙지검은 해당 사건을 곧장 형사1부(김남우 부장검사)에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할 방침이었다. 

그러나 문 총장의 이번 지시로 수원지검이 해당 사건을 수사하게 됐다.

김 수사관은 일부 기업 인사들로부터 부적절한 골프접대를 받았다는 의혹과 자신의 감찰대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승진을 위해 공개모집에 참여했다는 의혹도 함께 받고 있다.

이같은 의혹은 김 수사관이 지난달 초 경찰청 특수수사과를 찾아 자신의 지인이 연루된 뇌물사건의 수사 진행상황을 물어봤다는 사실이 청와대에 알려지면서 불거졌다.

이에 김 수사관은 이후 검찰로 복귀 조치됐고 대검찰청은 최근 ‘골프접대’ 의혹과 관련된 골프장 10여 곳을 압수수색하고 김 수사관과 골프를 친 기업 임원 등을 소환조사 하는 등 감찰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김 수사관은 자신이 정권 실세의 첩보를 보고해 청와대에서 쫓겨났다고 주장했다. 또 일부 언론을 통해 청와대가 민간 은행 고위임원을 비롯한 민간인에 대한 불법적인 사찰을 지시했고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우제창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운영하는 커피기계 회사에 특혜를 줬다고 주장하고 있다.

 

brlee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