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연준 금리인상+대차대조표 축소 이중긴축 신호에 시장 겁먹었다

기사등록 : 2018-12-20 18: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시장이 기대하는 대로 긴축 중단할 준비 돼 있다는 신호 없어
금리인상 단행하면서 긴축 속도 조절하겠다는 언급도 없어
파월 의장, 대차대조표 축소 지속 의향 표시한 것이 매파 기조로 해석돼
"파월 의장, 할 수 있는 한 비둘기파 보낸 것"이라는 관측도 나와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간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통화정책 및 향후 금리 전망 제시 후 미국증시가 연중 저점을 뚫고 하락했다.

연준은 19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2.00~2.25%에서 2.25~2.50%로 0.25%포인트 인상했으나 이는 대체로 예상됐던 바였고, 정책위원들의 금리 전망을 집계한 연준 점도표에 나타난 내년 금리인상 횟수는 세 차례에서 두 차례로 하향 조정됐다.

하지만 연준은 성명에서 ‘추가적인 점진적 금리인상’ 문구를 삭제하지 않고 ‘다소 추가적인’이라는 표현만 덧붙였다.

당초 연준이 ‘점진적 금리인상’이라는 문구를 삭제하고 지표에 더욱 의존한 정책 결정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표시하며 비둘기파로 기울어 증시가 급반등할 것이라 기대했던 주식 트레이더들은 허탈감에 빠졌다.

냇웨스트마켓츠의 브라이언 데인저필스 거시전략가는 미국 경제전문 매체 CNBC에 “이번 결정에는 상당히 많은 의미가 함축돼 있다. 성명을 통해서 파월 의장은 급격히 비둘기파로 전환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명시했다. 또한 지표에 더욱 의존하겠다고 했지만, 현재 연준이 의존하는 지표가 급격히 악화된 것도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정작 시장을 겁먹게 한 것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대차대조표 축소 현황에 만족하며 방향을 수정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을 때다. 주식 트레이더들은 이를 또 하나의 긴축 신호로 받아들였다.

블리클리어드바이서리그룹의 피터 부크바 수석투자전략가는 “내년에 연준이 금리인상과 대차대조표 축소라는 이중 긴축을 지속할 것이란 사실을 강조한 셈”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모간스탠리의 짐 캐런 채권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시장이 파월의 발언을 잘못 해석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파월 의장은 할 수 있는 한 비둘기파 기조를 보내며 금리인상을 위한 기준을 매우 높게 잡았다”며 “증시는 연준의 발표가 예상보다 부족했다는 이유로 반응한 것뿐”이라고 말했다.

예상대로 파월 의장은 금리인상을 위한 선제 조건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제부터 지표에 따라 결정을 내리겠다”고 말해 향후 긴축 행보를 둘러싼 불확실성을 예고했다.

또한 그는 현재 기준금리가 중립금리의 하단에 와 있다고 말했다. 이 발언에 증시는 저점에서 일시 반등하기도 했다.

캐런은 연준이 제시한 장기 중립금리가 3.0%에서 2.8%로 낮아진 것이 상당히 비둘기파 기조를 내비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금리가 이미 중립금리에 근접했음을 인정하는 것이며, 연준이 한 번 금리를 올릴 때 0.25%포인트씩 상향 조정하는 만큼 내년 두 차례 금리 인상도 어려울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캐런은 “연준은 중앙은행의 주요 임무인 고용과 인플레이션에 대해 현재 완전 고용 상태이며 인플레이션 압력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금리를 인상할 이유가 없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