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김상조, 새해 컬러링으로 '사이먼 앤 가펑클' 노래 택한 사연은?

기사등록 : 2018-12-21 10: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새해 컬러링 'The Sound Of Slience' 택해 주목
"소통 불가능한 사회로 돌아가는 듯"…규제개혁 갈등 우려
내년 포부로 '우보만리' 제시…"소처럼 우직하게 "

[세종=뉴스핌] 한태희 기자 = '사람들이 말하지 않고 대화하고, 사람들은 듣는 척하며 듣지를 않고, 사람들은 누구도 공감할 수없는 노래를 쓰고, 그 어느 누구도 침묵의 소리를 깨려고 하지 않았다. (People talking without speaking, People hearing without listening, People writing songs That voices never share, No one dared Disturb the sound of silence~)’

기해년(己亥年) 통화 연결음(컬러링)을 예고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사이먼 앤 가펑클'의 음악인 '침묵의 소리(The Sound Of Slience)'의 가사를 읊조린 구절이다. 김상조 위원장은 2~3개월 마다 컬러링을 통해 자신의 심경과 공정정책의 의지를 표현한다.

지난 20일 간담회가 열린 공정거래위원회 출입기자 송년회에서도 1년 전처럼 컬러링 음원 선택이 주된 관심사였다. 그가 '침묵의 소리'의 노래 가사를 음미한 이유는 하나다. 한국사회가 갈등을 해소하고 사회적 대타협을 이루려면 더 많은 소통을 해야 한다는 것.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뉴스핌 DB]

김상조 위원장은 "연말에 각종 이슈가 등장하면서 우리 사회가 어느덧 과거로 돌아갔구나, 우리 사회가 두 개로 쪼개져서 같은 한국말을 쓰지만 소통 자체가 불가능한 사회로 되돌아간 게 아닌가 하는 안타까움이 많이 생겼다"고 말했다.

첨예한 이해관계 대립으로 한 발짝도 나가지 못하는 규제개혁이나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탄력근로 단위기간 확대 논란 등 갈수록 골이 깊어지는 사회갈등에 대한 우려를 컬러링에 투영한 것이다.

공교롭게도 이날 포털 사이트 다음 창업자인 이재웅 쏘카 대표가 4개월 만에 혁신성장본부장에서 자진 사퇴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재웅 쏘카 대표는 사임하면서 공유경제를 진전시키지 못해서 아쉽다는 심경을 토로했다. 같은 날 오후 서울에서는 카풀 도입을 반대하는 택시 기사들이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공유경제 확대를 두고 사회갈등이 갈수록 심해지는 모습이다.

김상조 위원장은 "사회 전체가 발전하려면 생각이 다르더라도 차이를 인정하고 소통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며 "다르다는 게 틀린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상조 위원장은 "토킹(talking)만 하지 말고 스피킹(speaking)도 하고 히어링(hearing)만 하지 말고 리스닝(listening)를 해야 한다"며 "모두가 공유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컬러링으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시민단체에서 함께 활동했던 장하성 전 정책실장이 물러나는 날 김상조 위원장은 비지스의 '잊지 말아주오(Don't forget to remember)'로 컬러링을 바꾼 바 있다. 지난 1월에는 컬러링을 '베르사유 궁전'으로 바꾼 뒤 공정경제는 혁명이 아닌 점진적 진화 방식으로 추진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전국택시노조 등 택시 4개 단체 회원들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카카오 카풀 반대 택시 생존권 사수 3차 집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12.20 mironj19@newspim.com

한편 김 위원장은 내년 공정경제 관련 새로운 어젠다 제시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소처럼 우직한 걸음으로 만리를 간다는 '우보만리(牛步萬里)'로 포부를 대신했다. 김 위원장은 지금까지 발표했던 각종 공정경제 방안을 안착시키고 후속대책을 마련해 성과를 낸다는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경천동지할 새로운 어젠다를 꺼내는 방식으로 일을 할 생각이 없다"며 "재벌개혁 역점을 두는 게 일감 몰아주기와 불공정 하도급 문제인데 특정 사건 조사에 끝나지 않고 불공정 하도급 거래가 실제로 어떻게 개선되는지 세심하게 따져보고 보완하는 노력을 꾸준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