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2018영화결산②] 미투 운동·신성일 별세 등, 충무로 울린 최악의 순간들

기사등록 : 2018-12-21 17: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기덕·조재현·오달수 등 몰락…'인랑' 등 기대작 흥행부진
고 신성일, 폐암으로 별세…영화인장으로 치러져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2018년 영화계는 다사다난했다. 충무로에서 상상할 수 없었던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프렌차이즈 가능성을 확인했고 여성 배우들의 활약도 유난히 두드러졌다. 반면 한국 영화계를 이끌던 거장들을 추악한 민낯을 봤고 큰 별을 잃었다. 연말을 맞아 2018년 영화계를 빛내고 또 울렸던 일들을 짚어봤다.([2018영화결산①]에서 계속)

김기덕 감독 [뉴스핌DB]

◆ WORST1. 영화계까지 뻗친 미투 운동…김기덕 감독·조재현·오달수 등

지난해 연말 미국 할리우드의 유명 영화 제작자 하비 와인스타인의 성 추문 사건으로 촉발된 미투(#Metoo, 나도 당했다) 운동은 올해 초 충무로까지 다다랐다. 하루가 멀다고 쏟아지는 미투 폭로는 유명 감독과 중견 남자 배우들의 몰락으로 이어졌다.

가장 큰 파문을 일으킨 건 김기덕 감독이다. 논란은 여배우 A가 영화 ‘뫼비우스’ 촬영 중 뺨을 맞고 베드신 및 남성 배우의 성기를 만지게 하는 행위를 강요했다고 김 감독을 고소하면서 불거졌다. 이를 시작으로 김 감독에게 추행당했다고 주장하는 추가 피해자들이 등장했고 급기야 김 감독의 페르소나인 조재현 성폭력 폭로도 나왔다. 끝까지 억울함을 주장하던 김 감독은 현재 카자흐스탄에서 새 영화 ‘딘’ 촬영을 마친 상태다. 

‘1억 요정’ 오달수도 미투 운동으로 모습을 감췄다. 2월 ‘조선명탐정: 흡혈괴마의 비밀’ 개봉 직후 성추행 의혹에 휩싸이면서 오달수는 모든 활동을 중단했다. 충무로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펼친 배우였던 만큼 타격이 컸다. 당시 ‘신과 함께-인과 연’은 개봉 직전 급히 대체 촬영에 들어갔고 ‘컨트롤’, ‘이웃사촌’, ‘니 부모 얼굴이 보고싶다’ 등 다수의 작품은 개봉이 무기한 연기됐다. 

‘신과 함께-인과 연’에 출연한 또 다른 배우 최일화도 미투 운동 가해자로 지목됐으며, ‘야간비행’(2014) 이송희일 감독, ‘연애담’(2016) 이현주 감독, ‘꿈의제인’(2017) 조현훈 감독, ‘흥부’(2018) 조근현 감독 등이 성 추문에 휩싸였다. 현재 이들은 모두 활동을 잠정 중단하거나 영화계 은퇴를 선언한 상태다.

영화 '인랑'(왼쪽부터), '염력', '버닝' 포스터 [사진=워너브라더스코리아·NEW·버닝]

◆ WORST2. 기대작들의 흥행 부진…‘인랑’부터 ‘버닝’까지

올해는 기대작으로 손꼽혔던, 큰 버짓의 대작들이 줄줄이 흥행에 실패하며 쓴맛을 보기도 했다.

대표적인 작품은 7월 개봉한 ‘인랑’이다. 제작비 200여억원이 투입된 영화는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동명 애니메이션 원작, ‘달콤한 인생’(2005),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2008), ‘밀정’(2016) 김지운 감독 연출, 강동원, 정우성, 한효주 등 초호화 캐스팅에도 불구, 89만명의 관객을 모으는 데 그치며 극장가를 떠났다.

이보다 앞선 1월에는 ‘염력’이 처참한 성적표를 받았다. ‘염력’은 2016년 ‘부산행’으로 ‘천만 감독’에 등극한 연상호 감독의 신작으로 기대를 모았다. 여기에 초능력이란 참신한 소재와 류승룡, 심은경 등 연기파 배우들도 힘을 보탰다. 그러나 영화는 베일을 벗기가 무섭게 혹평에 시달리며 누적관객수 약 99만명을 기록했다.

이창동 감독의 ‘버닝’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앞선 두 작품과 달리 ‘버닝’은 올해 칸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 기술 부분 최고상에 해당하는 벌칸상(신점희 미술감독)과 국제영화비평가연맹상을 받으며 평단의 호평을 받았다. 그러나 국내 관객들의 반응은 좋지 않았다. 현재까지 ‘버닝’을 본 관객수는 52만명에 불과하다.

이외에도 ‘관상’(2013)의 뒤를 이어 나온 ‘궁합’과 ‘명당’, 정유정 작가의 원작 소설을 영화화한 ‘7년의 밤’, 새로운 크리처 액션 사극 장르를 내세웠던 ‘물괴’, 조선판 좀비물 ‘창궐’ 등 기대를 모았던 작품들이 모두 손익분기점 돌파에 실패했다. 

고 신성일 영결식 [사진=뉴스핌DB]

◆ WORST3. 영화계 별이 지다…고 신성일 폐암으로 별세

지난 11월에는 한국 영화계의 큰 별 신성일(본명 강신성일)의 별세 소식이 온·오프라인을 들썩였다. 고인은 폐암 투병 끝에 향년 81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장례는 고 신성일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영화인장으로 치러졌으며 유골은 고인이 직접 건축해 살던 가옥인 경북 영천의 성일각에 안치됐다.

엄앵란은 당시 남편을 떠나보내며 “(고 신성일은) 뼛속까지 영화인이었다. 숨이 넘어가는 순간에도 영화를 이렇게 찍고 저렇게 찍자고 했다. ‘이렇게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이 버텨서 오늘날 좋은 작품들이 나오는구나’ 싶었다. 그래서 남편 붙잡고 울었다. 사회 남자였고 그래서 존경하며 55년을 살았다. 저승에서 순두부 같은 여자 만나서 손잡고 구름 타고 하늘 타고 전 세계 놀러 다녔으면 좋겠다”는 말을 남겼다. 

또 배우 최불암, 이동준, 문성근, 선우용녀, 김수미, 문희, 박정수, 박상원, 임하룡, 조인성, 송해, 이순재, 신영균, 안성기, 문성근, 선우용녀, 이창동 감독, 정지영 감독, 정진우 감독, 김동호 전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장,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이사장, 오석근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 등 영화인들이 빈소를 찾아 고인의 마지막 길을 배웅했다.

영천시는 21일부터 23일까지 고인의 49재와 더불어 ‘맨발의 청춘’(1964), ‘왕십리’(1976) 등 영화 상영 등의 추모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