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전당대회 영향? 거물급 빠진 한국당 당협위원장 공모

기사등록 : 2018-12-21 16: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일 당협위원장 공모 마감…평균 경쟁률 3.1대 1
최경환 지역구 '경북 경산시' 11대 1로 경쟁률 최대
내년 초 전당대회가 변수로 영향 미친듯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지난 20일부로 당협위원장 공개모집을 마쳤다. 이번 당협위원장 공모는 기존의 현역의원 21명을 물갈이한 후였음에도 거물급 정치인들의 지원은 적은 것이 특징이다.

내년 2~3월경 전당대회를 앞두고 있어 당 대표가 바뀌면 당협위원장직에도 다시 변경이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이 이번 공모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21일 한국당 조강특위는 "지난 20일까지 79곳의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위원장(당협위원장) 공개모집 서류 접수를 마감했다"고 밝혔다.

조강특위에 따르면 접수기간 총 지원자 수는 246명으로, 평균 경쟁률은 3.1대 1이었다. 지원자가 가장 많았던 지역은 경북 경산시로 1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경북 경산시는 친박계 핵심 의원인 최경환 의원의 지역구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자유한국당이 전원책 조강특위 위원을 해촉한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서울시당사에서 조강특위 위원장인 김용태 사무총장이 조강특위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11.09 yooksa@newspim.com

조강특위는 지난 15일 현역의원 21명이 포함된 당협위원장 인적쇄신안을 발표했다. 2016년 20대 총선 공천 파동과 국정농단, 탄핵, 탈당, 지방선거 참패 등에 책임이 있는 인사들에 대해 당협위원장 자격을 박탈하거나 향후 공모에서 배제하기로 한 것.

인적쇄신 명단에는 김무성·원유철·최경환·김재원·이우현·엄용수(당협위원장 공모대상 배제) 김정훈·홍문종·권성동·김용태·윤상현·이군현·이종구·황영철·홍일표·홍문표·이완영·이은재곽상도·윤상직·정종섭 의원 등이 포함됐다.

당협위원장은 기초·광역의원 선거 후보자 추천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더 나아가 국회의원 선거 공천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자리다. 이 때문에 현역의원의 당협위원장 자격을 박탈했다는 것은 그만큼 한국당의 총선 경쟁력이 떨어질 가능성도 커진다는 의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당 조강특위는 강도 높은 인적쇄신을 단행했다.

문제는 이후 진행된 공모에서 현역의원들을 대체할 만한 거물급 인사들이 지원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유력한 차기 야권주자들과 비례대표 의원들이 당협위원장직에 지원하지 않은 것.

유력한 차기 당권주자로 꼽히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비롯해 김태호 전 경남지사,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모두 이번 당협위원장 공모에 지원하지 않았다.

김종석·임이자·전희경·송희경의원 등 한국당 비례대표 의원들도 대부분 공모에 나서지 않았다.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던 조훈현·이종명·유민봉 의원 등 초선 의원들 역시 접수하지 않았다.

비례대표 의원들의 경우 지역 기반이 없기 때문에 당협위원장직을 맡아 지역 기반을 다져나가는 것이 중요함에도 지원이 적었던 셈이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2.19 kilroy023@newspim.com

이처럼 이번 당협위원장 공모가 흥행몰이에 실패한 것은 내년 초 전당대회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회가 인적쇄신을 단행하긴 했지만, 김 위원장의 임기가 내년 초 끝나는데다 새 당대표가 오면 또다시 인적쇄신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나경원 신임 원내대표 역시 비대위의 고강도 인적쇄신이 총선 경쟁력을 약화시킨다는 점을 우려해온 만큼 내년에 또다시 당협위원장직에 변화가 있을 가능성도 있다.

한 한국당 관계자는 "이번 인적쇄신이 예상보다 고강도로 진행되긴 했지만, 사실상 김병준 비대위가 힘이 많이 빠진 상황인 만큼 또다시 변동이 있을 수 있다"면서 "이 때문에 차기 당권 혹은 대권 도전자들이나 일부 의원들은 내년 초 전당대회까지 고려해 셈을 하지 않았을까 한다"고 말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