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종합] 대검 “김태우 수사관, 골프접대‧문건유출…중징계 요청”

기사등록 : 2018-12-27 10: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7일 김태우 감찰결과 발표…특혜성 사무관 임용 요구‧수사 부당 개입
함께 골프 접대 받은 이모‧박모 검찰수사관 경징계 요청

[서울=뉴스핌] 김규희 기자 = 대검찰청 감찰본부가 김태우 수사관의 골프 접대와 특혜성 사무관 임용 요구, 문건 유출 등 비위를 확인하고 중징계를 요청했다. 함께 골프 접대를 받은 검찰수사관 2명에게는 경징계를 요구했다.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 [사진=뉴스핌DB]

대검 감찰본부(본부장 정병하)는 27일 오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을 제기한 김 수사관에 대한 감찰 결과를 발표했다.

대검 감찰본부는 지난달 29일 대통령비서실 특별감찰반원이었던 검찰수사관 3명에 대한 비위통보를 접수, 감찰에 착수한 결과 김 수사관 등에 대한 비위 사실을 확인하고 감찰위원회에 중징계 의결을 요구했다.

김 수사관은 감찰본부의 중징계 요청에 따라 대검 보통징계위에 부쳐진다. 파면·해임·강등·정직이 가능하다.

대검에 따르면 김 수사관은 2017년 11월부터 올해 8월까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감찰 중 개방형 5급 사무관 직위를 신설하도록 유도하고 자신을 사실상 합격자로 내정하도록 하려다 특별감찰반장 등 제지로 무산됐다.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건설업자 최모씨 등으로부터 총 5회에 걸쳐 골프 접대를 받는 등 260만원 상당의 향응을 수수한 것으로 파악됐다.

김 수사관은 지난 10월 최 씨로부터 뇌물공여 등 혐의 수사를 무마해달라는 부탁을 받고 다음달 2일 경찰청 특수수사과를 방문해 사건 수사 개입을 시도했다.

대검은 김 수사관이 특별감찰반 재직 중 수집한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가 채용청탁 명목으로 1000만원을 수수했다’는 첩보와 관련해 직무상 수집‧보고한 녹음파일과 각종 첩보보고서 파일명 촬영 사진을 언론사에 제공하는 등 문건 유출도 확인했다.

김 수사관과 함께 3회에 걸쳐 골프 접대를 받은 검찰수사관 이모‧박모 수사관에 대해서는 경징계를 요구했다.

이 수사관 등은 서울고검 보통징계위에 부쳐지며 감봉 또는 견책 처분이 내려지게 된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청와대 전경. yooksa@newspim.com

앞서 김 수사관은 지난 10월 경찰청 특수수사과를 방문해 자신의 지인인 건설업자 최모 씨의 뇌물 사건 수사 진척 상황을 묻다가 적발됐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이후 감찰조사를 벌였고, 김 수사관을 포함한 특감반원 전원을 본 소속기관으로 복귀시켰다.

김 수사관은 원 소속기관인 서울중앙지검으로 복귀한 뒤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우윤근 러시아 대사에 대한 비리 첩보를 보고하자 쫓겨났다고 주장했다. 또 청와대가 민간인 사찰을 지시한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청와대가 지난 19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명의로 김 수사관을 검찰 고발했고, 수원지검이 사건을 맡아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q2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