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나경원 "봐주기 특감반 수사, 이대로면 특검 가겠다"

기사등록 : 2018-12-27 11: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환경부 블랙리스트, 다른부처에서도 발견되면 국정조사 할 수밖에"
"검찰 압수수색 흉내내기 수사일 뿐…계속 이런 식이면 특검 고려"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자유한국당이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사찰에 대한 수사를 '봐주기 수사, 흉내내기 수사'라고 규정했다. 한국당은 그러면서 특감반에 수사가 앞으로도 이런식이라면 특검이나 국정조사로 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정권이 사찰 정권임이 명확해졌다. 민간인 사찰이 나오더니 공무원 사찰까지 나왔다"면서 "외교부와 복지부 공무원들의 핸드폰을 가져다가 사생활을 캐내고 쫓아내기까지 했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여기에 환경부 블랙리스트까지 발견됐다. 자신들의 (사람을) 보낼 자리를 만들기 위해 전 정권에서 임명한 사람들을 쫓아내는 일들을 하나씩 벌인 것"이라며 "이런 일이 6급 수사관의 요구로만 이루어졌겠나. 환경부 장관은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블랙리스트건과 관련해 고발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환경부 하나의 일이 아닐 것"이라며 "전 부처에서 이런 일이 일어났음이 충분히 짐작되고, 하나씩 밝혀진다면 국정조사로 가야할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2.27 kilroy023@newspim.com

나 원내대표는 청와대에도 명확한 답변을 해달라고 다시 한 번 촉구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예전 MB정권 시절에 국무총리실 산하의 민간인 사찰을 보고 '국기문란이며 탄핵이 가능한 사안'이라고 얘기했었다"면서 "그때와 입장이 같은지 묻고싶다. 국무총리실 산하가 아니라 대통령이 계신 청와대에서 일어난 일인데, 그렇다면 대통령이 탄핵감인 것인지 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감반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나 원내대표는 "어제 검찰이 청와대를 압수수색했는데, 내용을 보면 임의제출 형식에다 시기도 모든 문건이 폐기된 이후였으며 경내 진입도 못했다고 한다"면서 "한마디로 압수수색을 빙자한 쇼잉이 아닌가 짐작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검찰이 이번 사건을 동부지검에 배당한 것도, 동부지검 특정 검사를 담당 검사로 지정해 배당한 것도 모두 의심된다"면서 "검찰이 이런 식의 봐주기 수사, 흉내내기 수사로 일관한다면 우리로서는 특검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밝혀둔다"고 강조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