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신년사] 성윤모 "산업활력 회복·재도약 위해 정책 역량 집중"

기사등록 : 2018-12-28 15: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성윤모 산업부 장관 신년사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경제와 산업의 활력 회복과 재도약을 위해 모든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8일 신년사를 통해 "새해 우리 경제와 산업을 둘러 싼 여건은 여전히 녹록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를 위해 성 장관은 내년도 ▲제조업 혁신 전략을 통한 산업 활력 회복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의 전환 ▲산업혁신 지원하는 통상정책 추진 등 크게 세가지 목표를 잡았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산업부] 

성 장관은 먼저 "올해 말 발표한 제조업 혁신 전략과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의 후속조치에 속도를 내겠다"며 "지자체와 함께 14개 지역 활력 회복 프로젝트의 성과를 조기에 가시화하고, 자동차·조선 업종의 일감확보, 세제·금융지원 방안도 차질 없이 실행에 옮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성 장관은 "우리 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을 높이는 일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소재·부품·장비는 1조원 수준의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자립화를 넘어 글로벌화에 매진하고, 반도체·디스플레이·이차전지 산업은 대규모 투자와 기술개발이 적기에 이행될 수 있도록 지원해 후발국과의 초격차를 유지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자동차·조선 산업의 친환경화, 스마트화를 통해 재도약에 박차를 가하고, 섬유·가전 산업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해 첨단산업으로 탈바꿈하는 원년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수소경제, 에너지신산업, 항공, 로봇산업,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등 우리 청년들에게 꿈을 줄 수 있는 미래 신산업에 대한 과감한 도전을 시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성 장관은 또 에너지 전환 계획과 관련해 "폭 넓은 소통을 기반으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을 수립해 에너지의 공급과 소비, 산업을 포괄하는 에너지전환의 중장기 비전을 담아낼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소비구조를 혁신하기 위한 '국가에너지효율 혁신전략'도 마련할 것"이라며 "재생에너지는 지속적으로 보급을 확대하고 계획입지제도 도입, 주민참여형 사업확대 등으로 지역 수용성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에너지 전환 로드맵 후속조치와 원전 핵심생태계 유지를 위한 보완대책의 이행도 꼼꼼히 챙겨나가고, 열 수송관이나 도시가스 배관 등 장기사용 에너지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체계도 새롭게 정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성 장관은 내년도 통상정책 추진과 관련해선 "기업과 산업의 관점에서 필요한 지원을 늘려 2년 연속 수출 6000억 달러를 달성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이를 위해 "수출금융을 12조원 늘려 217조원을 지원하고,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대기업 공급망 진출을 강화할 것"이라며 "또한 아세안, 인도 등 신남방 지역과는 자동차, 소재·부품에서, 러시아 등 신북방 지역과는 에너지·기술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진출시장과 품목도 다변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우리 최대 교역국인 미국·중국 등과도 첨단산업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여 관계를 고도화해 나가겠다"면서 "미국의 자동차 232조, 수입규제 등 당면한 통상현안에 대해서는 우리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해 최우선적으로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