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신년사]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 "농업·농촌 일자리창출 최우선"

기사등록 : 2019-01-01 06: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농업의 공익적 가치 주목…사람 중심 농정개혁"
"농업인, 좋은 식품 만들고 환경을 지키는 주체"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1일 "올해는 농업·농촌의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면서 "농업을 미래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사람 중심의 농정개혁'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개호 장관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농업인은 좋은 식품을 만들고 환경을 지키는 당당한 주체"라면서 "청년 혁신농을 비롯한 사람에 투자하는 방향으로 과감하게 정책을 전환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농촌공동체의 활력을 유지하며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생산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6대 중점 과제'를 제시했다.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사진=농식품부]

이개호 장관은 우선 "농업·농촌에서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면서 "최근 농림어업 분야 취업자 수가 전년동기대비 5만9000명 증가하는 등 농업·농촌이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보고(寶庫)로 주목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우리 농업의 혁신동력, 스마트 농업을 확산하겠다"면서 "우리나라의 강점인 정보통신기술과 재배기술을 결합하면 한국 농업도 세계와 경쟁하는 유망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또한 "직불제를 공익형으로 전면 개편하겠다"면서 "중소규모 농가를 포용하고 농업의 공익적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직불제를 개편하겠다"고 제시했다.

그는 이어 "지급요건과 단가 등이 상이한 쌀·밭·조건불리직불 등을 하나의 직불제로 통합하고, 작물과 가격에 상관없이 동일금액을 지급하겠다"고 설명했다.

이개호 장관은 또 "로컬푸드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면서 "올해 나주 공공기관과 화천·포천 군급식의 로컬푸드 비중을 40%까지 늘리고, 2020년까지 10개 혁신도시와 15개 접경지역 군부대에 로컬푸드 공급 모델을 확산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전체 유통체계에서 로컬푸드가 차지하는 비중을 현재 4.2%에서 2019년 6%까지, 2022년에는 로컬푸드가 의미있는 대안 유통체계로서 자리매김하는 수준인 15%까지 늘려나가겠다"며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했다.

농축산물 안전과 환경을 엄격히 관리하겠다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이개호 장관은 "생산단계 안전성과 환경 관리는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기본요건"이라며 "농약 허용기준 강화제도(PLS) 시행 첫해인 올해 제도가 안착될 수 있도록 계도 중심으로 운영하며 농가에 방문 컨설팅, 사전 안전성 조사 등을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농촌 삶의 질과 복지를 향상시키겠다"면서 "작은 마을 주민까지 복지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읍·면 중심지에 의료·문화·교육 등이 결합한 복합커뮤니티 센터를 설립하고, 공공급식홈, 공동생활홈과 같은 고령자 공동이용시설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개호 장관은 무엇보다도 "농업의 가치가 존중받고, 자연과 사람이 공생하며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올해도 열심히 뛰겠다"고 다짐했다.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