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청와대, KT&G 사장 교체 지시"…기재부 "사실과 달라"

기사등록 : 2018-12-30 20: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유튜브 영상으로 청와대 인사 개입 폭로
기재부 "사실과 달라…KT&G 담당과 소속 아냐"

[세종=뉴스핌] 한태희 기자 = 청와대가 올해 초 민간 기업인 KT&G 사장 인사에 개입했다는 전직 기획재정부 사무관 주장이 나왔다. 청와대에서 KT&G 사장을 바꾸라는 지시를 했고 기재부가 KT&G 후임 사장 인선에 개입하기 위한 문건을 작성했다는 것.

기재부는 청와대 인사 개입을 폭로한 전직 사무관은 담당 업무를 한 공무원도 아니며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은 지난 29일 '뭐? 문재인 정권 청와대가 민간기업 사장을 바꾸려고 했다고' 제목으로 올린 유튜브 영상에서 "청와대에서 KT&G 사장을 교체하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신재민 전 사무관은 이어 "기재부는 (KT&G) 2대 주주인 기업은행으로 하여금 기업 주주총회에서 사장 연임을 반대한다는 목소리를 내도록 했다"며 "국가 주주권을 행사하는 기재부 나서서 지시를 했고 그 과정에서 문건이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청와대 전경. yooksa@newspim.com

신재민 전 사무관이 말한 문건은 지난 5월 MBC 통해 공개된 문서를 말한다. 기재부가 KT&G 후임 사장 선임에 개입하기 위해 작성한 문건으로 해당 문서는 기재부 차관에게도 보고됐다는 게 신 전 사무관 주장이다.

신 전 사무관은 해당 문건 입수 과정과 관련해 "차관 집무실 옆 부속실에 있는 문서 출력, 편집 공간에서 KT&G와 관련 '대외주의'와 '차관보고'라는 칭의 문건 있었다"고 설명했다.

신 전 사무관은 또 청와대가 KT&G 이외 서울신문 사장 교체를 시도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신 전 사무관은 "'KT&G 사장 건은 잘 안 됐지만 서울신문 사장 교체 건은 잘 돼야 한다. 청와대 지시 내용이다'라는 얘기를 직접 들었다"고 주장했다.

기재부는 신 전 사무관 주장에 즉각 반박했다. 기재부는 해명자료를 내고 "신 전 사무관이 유튜브에서 언급한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며 "(신 전 사무관은) 당시 KT&G 담당과인 출자관리과 소속도 아니었다"고 했다.

이어 기재부는 "지난 5월 MBC에서 보도된 KT&G 관련 동향 보고 자료는 기재부 출자관리과에서 담배사업법상 정상적인 업무 처리 과정 일환으로 KT&G 현황은 파악한 것"이라며 "KT&G 사장 인사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작성한 게 아니며 청와대 지시가 있었다는 주장도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끝으로 기재부는 "문서 유출 행위에서 대해서는 불법성 여부 등을 판단해 엄정히 처리하겠다" 밝혔다.

 

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