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靑 "서울신문 사장 교체 주장 사실 아냐, 신뢰성 의심"

기사등록 : 2018-12-31 08: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신문 전 사장, 후임 인사 늦어져 임기 2개월 넘겨 재직"
신재민 "靑, KT&G 사장 교체 지시"에는 답변 아껴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청와대가  지난 30일 기획재정부 전직 사무관이 언급한 서울신문 사장 교체건에 대해 "사실이 아니며 발언의 신뢰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반박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31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서울신문 전 사장은 임기를 마치고 후임 인사가 늦어져 임기를 2개월 넘겨 재직했다"며 "사장 교체를 시도했다면 서울신문 기자들이 내용을 더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청와대 전경. yooksa@newspim.com

윤 수석은 "기재부가 서울신문의 1대 주주라는 점도 참고하길 바란다"며 "이런 정황을 종합해볼 때, 그 분 발언의 신뢰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다만 윤 수석은 신재민 전 사무관이 언급한 KT&G 사장 교체 의혹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신 전 사무관은 지난 29일 유튜브 영상을 통해 "청와대에서 KT&G 사장을 교체하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었다.

신 전 사무관은 "당시 청와대에서 KT&G 사장을 바꾸라고 지시를 내렸고, 기재부는 KT&G 2대 주주인 기업은행에게 KT&G의 주주총회에서 '현 사장의 연임을 반대한다'는 목소리를 내도록 했다"며 "그 과정에서 문건이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신씨는 자신이 직접 문건을 봤고, 지난 5월께 KT&G 사장 인사 개입 의혹을 MBC에 제보했다고 말했다. 신씨는 "서울에 있는 차관 집무실 부속실에 문서를 출력·편집하러 갔다가 '대외주의 차관 보고'로 시작하는 관련 문건을 입수했다"고 했다.

신씨는 "청와대가 KT&G 말고도 그 후에 서울신문 사장을 교체하려고 시도한 적이 있었다"며 "'KT&G건은 잘 안됐지만 서울신문 건은 잘 돼야 한다'는 이야기를 직접 들었다"고도 주장했다.

한편, 윤 수석은 일각에서 일고 있는 내년 초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등 청와대 비서실 개편론에 대해 "대통령 참모진에 대한 인사는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고 일축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