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신년사] 이동빈 수협은행장 "2019년은 생존능력 검증받는 해"

기사등록 : 2019-01-02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동빈 은행장, 4대 키워드 ‘자신감·긴장감·디지털·고객중심’ 제시
"우량자산 증대·고객기반 확대 통해 ‘경쟁력 있는 강한은행’ 만들 것"

[서울=뉴스핌] 류태준 기자 = Sh수협은행 이동빈 은행장은 2일 '2019년 신년사'를 통해 “2019년은 녹록치 않은 경영환경 속에서 우리의 생존능력을 검증받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자신의 업무와 역할에 대한 깊은 이해와 강한 추진력으로 한단계 레벨업하자”고 말했다.

[ 사진 = Sh수협은행 ]

이동빈 은행장은 신년사에서 “2018년은 우리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확인한 한 해였다”며 “세전순이익, 총자산, 고객수, 자산구조 등 모든 면에서 안정적이고 탄탄한 은행으로 가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또 디지털금융 분야에서도 “인터넷전문은행 수준의 고객편의를 극대화한 ‘헤이뱅크(Hey Bank)’ 출시 등을 통해 시중은행과 어깨를 견줄 수 있는 경쟁력을 빠르게 갖춰 나아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행장은 2019년은 국내외 경기 둔화, 정부의 가계대출 규제, 공적자금 상환, 지속성장을 위한 자본증대 등 각종 대내외적 요인으로 쉽지 않은 한해가 될 것이라며 “지난해 거둔 성공의 경험을 통해 자신감은 충전하되,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긴장감도 놓쳐서는 안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중견은행 일등은행 비전 달성을 위해 △직원 업무역량 향상 영업지원 경쟁력 강화 △기반이 튼튼한 강한은행 만들기 △디지털뱅킹 확산 △인사시스템 및 제도 정비의 4가지 중점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그는 특히 "역량과 자세를 철저히 고객중심으로 전환하자"며 우량자산과 저비용성예금 증대 및 고객기반 지속확대 등을 강조했다.

디지털뱅킹 확산에 대해서도 “디지털화는 특정 부서의 업무가 아닌 전사적 차원에서 추진해야 할 과제”라며 “영역과 경계에 한계를 두지 않는 유연한 사고로 신성장 동력 창출에 매진하자”고 덧붙였다.

 

다음은 이동빈 Sh수협은행장 2019년 신년사 전문이다.

사랑하는 수협은행 임직원 여러분!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 해에도 임직원 여러분과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지난 해 우리는 여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전 임직원이 힘을 합쳐 함께 뛰어 온 결과,

세전순이익은 약 3,000억원, 총자산은 5조원을 증대하여 42조원, 총 고객 수는 약 60만 명을 증대하여 현재 총 260만 명대의 고객기반을 확보하였습니다. 자산구조 측면에서는 작년 초 계획하였던 개인과 기업의 비율 50 대 50을 빠른 시간 안에 달성하여 안정적이고 탄탄한 은행으로 가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디지털금융 분야에서는 타행 대비 시작이 다소 늦었음에도 불구하고, 카카오페이와 토스 등 타업권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비대면상품을 성공적으로 판매하고, 인터넷전문은행 수준으로 고객편의를 극대화한 스마트뱅킹 서비스 헤이뱅크(Hey BANK)를 출시하는 등 시중은행과 어깨를 견줄 수 있는 경쟁력을 빠르게 갖춰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우리 모두가 함께 뛰어 이룩한 결과입니다. 전국 각지에서 맡은 바 소임을 다해준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하지만 돌이켜 보면, 지난 2년간의 성과는 수협은행을 정상화 궤도에 올려놓은 과정이며, 이제야 비로소 시장에서 우리의 존재감을 알리는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고 할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시장에 있는 경쟁자들과 비교해야 합니다. 눈을 돌려 시장의 경쟁은행들을 살펴보면, 어느 곳 하나 만만하게 볼 상대가 없다는 것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우리의 중기비전이자 목표인 ‘중견은행 일등은행’으로 가기까지도 여전히 먼 길이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2019년 우리는, 지난해의 경험을 통해 자신감은 충전하되, 긴장의 끈은 놓치지 않는 자세로 업무에 임해야 하겠습니다.

특히, 올해는 국내외 경기의 점진적인 둔화와 함께 정부의 가계대출 규제 및 예대율을 포함한 각종 유동성규제 강화로 만만치 않은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또한, 내부적으로는 공적자금 상환과 지속성장을 위한 자본증대라는 큰 숙제를 안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다행히 올해는 회장님의 용단으로 중앙회 비용으로 1천억 원의 증자를 할 수 있게 되어, 은행영업에 큰 힘을 주셨습니다. 임직원들과 함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임직원 여러분, 2019년 우리가 중점적으로 해야 할 일에 대하여 몇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직원 업무역량 향상 및 경쟁력 있는 영업지원입니다.

현재 우리는 외형적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총자산을 비롯하여 지점 수, 고객 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시장에서의 인지도 역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대면채널과 비대면채널을 가리지 않고 더 많은 고객들이 우리를 찾을 것이고, 그 과정에서 우리의 역량과 자세를 철저히 고객 중심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본점에서는 끊임없는 고민을 통해 지속적으로 신상품을 출시하고 업무를 개선하여 영업점이 영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하며, 영업점에서는 자기계발 노력을 통해 지식의 폭을 넓히고 전문성을 갖춰나가야 하겠습니다. 그리하여,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조직운영 차원에서는 Sh 팀미팅과 같은 우리만의 영업문화를 체계화 하고 정착시켜, 2019년에는 고객이 만족하고 선택하는 새로운 은행으로 거듭나는 한 해가 되어야겠습니다.

다음으로, 기반이 튼튼한 은행 만들기에 전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먼저 여신 측면에서는, 우량자산은 늘리고 비우량자산은 과감히 디마케팅하는 여신자산 갈아끼우기 노력을 통해 우량자산 비율을 늘려나가야겠습니다. 지난 한 해 우리가 고객을 기준으로 여신포트폴리오 재구성에 성공하였다면, 올해에는 자산의 질적인 측면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하는 한 해가 되어야겠습니다.

다음으로, 저비용성예금 증대를 통한 조달비용 절감입니다. 시중 및 경쟁은행들이 우리보다 훨씬 낮은 금리의 대출로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막대한 양의 저비용성 예금 기반에 있습니다. 탄탄한 저비용성 예금기반 확보는 향후 우리가 중견은행으로 가기 위한 필수적 관문으로, 이제 전행 차원에서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과제입니다. 특히, 그동안 외형성장에 치중하여 여신에 편중되었던 영업관행을 타파하고 안정적인 저비용성 예금기반을 마련하여야 하겠습니다.

또한, 모든 은행 경영활동의 기초가 되는 고객기반 확대에도 힘을 쏟아야 합니다. 탄탄한 고객기반은 고객 빅데이터를 확보하고 활용하기 위한 초석으로 향후 그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대면·비대면 채널을 통한 신규 고객 창출과 교차거래를 통한 기존 고객의 유효고객화에 전 임직원 여러분의 각별한 노력을 당부 드립니다.

다음으로, 디지털 뱅킹의 확산입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 진입으로 금융의 디지털화는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제 디지털화는 단순히 특정 부서만의 업무가 아니라 전사적 차원에서 추진해야 할 과제입니다. 디지털 분야에서만은 우리의 노력 여하에 따라 규모와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 경쟁자들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점을 각별히 주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미래먹거리 발굴에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시도하도록 합시다. 실패가 전혀 없다는 것은 때론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았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영역과 경계에 한계를 두지 않는 유연한 사고로 신성장 동력 창출에 매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인사시스템 및 제도의 정비입니다.

2019년에는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으로 우리의 일하는 방식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개인의 역량과 성과가 충실히 반영되고, 일과 가정생활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인사컨설팅 내용을 반영하여 인사시스템과 제도 및 전산 등을 정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수협은행 임직원 여러분

지난 2016년 이래 사업구조개편을 통해 수협은행의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2018년은 전임직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하여 우리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확인한 해였다면, 2019년은 녹록치 않은 경영환경 속에서 우리의 생존능력을 검증받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쉽지 않은 한 해가 되겠지만 철도 녹일 수 있는 열정과 몰입으로 우리 모두가 함께 임하면 능히 헤쳐 나갈 수 있습니다. 미국 제너럴 일렉트릭사(社)의 회장 잭 웰치는 ‘열정은 최고의 경쟁력’이라고 역설한 바 있습니다. 자신의 업무와 역할에 대한 깊은 이해와 강한 추진력은 수협은행을 한 단계 레벨업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임직원 여러분
저는 취임 이래 ‘함께 뛰자.’라는 슬로건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왔습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것과 같이 올해에도 우리가 함께 뛰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시장에 보여줍시다.

끝으로, 기해년 황금돼지해를 맞이하여 임직원 여러분과 여러분 가정에 행복이 깃들고, 뜻하는 모든 일들을 이루길 다시 한 번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kingjoo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