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대통령 취임한 '브라질 트럼프' 보우소나루 "부패척결·경제재건" 약속

기사등록 : 2019-01-02 09: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브라질리아 로이터=뉴스핌] 최원진 기자= 1일(현지시간) 제38대 브라질 대통령으로 취임한 극우 성향의 사회자유당(PSL) 소속 자이르 보우소나루(63)가 부패·범죄와 맞서 싸우고 경제 관리 부실을 바로잡겠다고 약속했다.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신임 대통령 [사진= 로이터 뉴스핌]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보우소나루 신임 대통령은 이날 취임 연설에서 "사회주의, 정치적 올바름(political correctness), 비대한 국가정부로부터 해방되기 시작하는 날"이라며 민주주의적 규범을 준수하겠다고 약속했다. 

육군 대위 출신인 보우소나루는 1964-1985년 군 독재정권을 과거 공개적으로 옹호한 바 있는데, 언론과 정치계에서 이에 반발하자 나온 발언이 아니냐란 관측이 나온다. 

1990년 연방하원의원에 당선된 후 7차례 연임한 보우소나루 신임 대통령은 지난 10월 대선에서 승리했다. 좌파정권이 통치한지 15년 만에 극우정권이 출범한 것이다. 2014년부터 들춰진 부정부패에 대한 분노와 높은 살인범죄에 대한 공포,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 등 개혁을 원하는 브라질 국민들의 마음이 이번 대선에 반영됐다고 볼 수 있다. 

그의 지지자들은 신임 대통령이 국가의 부정부패와 범죄를 척결하겠다는 야심찬 약속을 지키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으며 원자재 붐이 무너지며 최악의 경기 침체로 이어진 브라질의 경제를 회복시키기를 기대하고 있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경제 측면에서 해외시장을 개방하고 재정적자를 줄여 경제 성장의 길로 브라질을 인도하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 또, 정책 방향을 개발도상 동맹국들에서 서방국가들의 것으로 전향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어젠다를 뒤쫓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텔아이브에 위치한 이스라엘 주재 브라질 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이전할 계획이다.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갈등에 있어 전통적으로 '두 국가 해법'을 지지해온 브라질의 외교적 방향을 이스라엘 지지로 바꾸겠다는 것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해, 예루살렘으로 대사관을 이전한 바 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 "미국은 당신과 함께한다"며 보우소나루의 대통령 취임을 축하했다.

보우소나루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닮은 점들은 직설적인 발언과 총기 소유 지지다. 그는 과거 여성, 동성애, 소수 인종에 대한 차별적 발언을 해 논란을 빚은 바 있다. 그는 총기 규제도 완화하겠다는 계획이다. 

투자자들은 보우소나루의 자유시장 정책이 브라질의 경제를 회복시킬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지만 인권 단체들은 총기 규제를 완화해 범죄율을 높힐까 우려하고 있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비대해진 정부 덩치도 줄일 예정이다. 그는 취임식 전날 밤 레코드TV와 한 인터뷰에서 브라질의 악명 높은 관료주의를 맹비난하며 민간 기업을 압박하는 소위 "브라질 비용"을 없애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브라질 전역에는 수백 개의 관료기구가 있고, 규제기관도 있다. 우리는 그 난장판을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새롭게 출범한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선례를 따라 파리기후변화협약에서 탈퇴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아마존에 수력발전 댐을 건설하고 원주민들의 보호구역에 채광을 개방하겠다는 계획이 있어 환경단체들의 우려를 사고 있다.

 

wonjc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