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日, 터키 원전건설 계획 사실상 철수…수출계획 백지화

기사등록 : 2019-01-04 10: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일본 정부가 미쓰비시(三菱)중공업와 함께 터키에서 진행하고 있는 신형 원자력발전소 건설 계획에서 사실 상 철수할 방침이라고 4일 마이니치신문이 보도했다. 

일본 측은 터키 정부에 큰 폭의 안전대책 비용 부담 확대를 요구할 방침으로, 터키 측이 받아들일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사실 상 철수가 될 전망이다.

앞서 히타치(日立)제작소가 영국에서 진행하고 있는 원자력발전소 건설 계획도 실현에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 두 사업이 모두 좌절되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정부의 원전 수출은 백지화된다. 

일본 후쿠이(福井)현에 위치한 오이(大飯) 원전 4호기. 기사 내용과는 관련없음. [사진=지지통신 뉴스핌]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와 미쓰비시 중공업은 터키 북부 흑해 연안 시노프 원자력발전소 건설을 수주해, 지난 2013년 아베 총리와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당시 터키 총리(현 대통령)가 관련 공동선언에 서명한 바 있다. 

이후 미쓰비시 중공업과 프랑스 프라마톰(구 '아레바')이 공동출자한 회사 '아토메아'가 독자개발한 신형 중형 원자로 '아토메아1' 4기를 건설해 2023년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었다. 

하지만 2011년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사고 후 안전대책 비용이 증가했다. 건설 예정지 주변에 활성단층이 있다는 문제도 지적돼, 미쓰비시 측이 지난해 7월 정리한 조사에 따르면 사업비는 당초 2조1000억엔에서 5조엔 규모로 늘어났다. 지난해 여름 이후 리라화 가치가 하락하면서 채산성이 더욱 악화됐다.

이에 일본 측은 가까운 시일 내에 터키에 사업비 회수를 위한 전력가격 인상 등을 요구할 방침이다. 하지만 터키 측은 국민 부담 증가로 직결된다는 점에 난색을 표할 것으로 보여, 사실 상 철수를 위한 협의가 될 것으로 보인다. 

터키는 인구 증가로 인해 전력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일본 측은 석탄화력발전기술 공여 등을 제안해 관계 악화를 피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인프라 수출 전략의 일환으로 원전 수출을 추진해왔지만 유력시됐던 터키 원전건설이 어려워지면서 사실상 백지화가 될 전망이다. 터키와 함께 유력시됐던 히타치의 영국 원전 건설 계획도 실현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지난 12월 나카니시 히로아키(中西宏明) 히타치 회장은 영국 원전 건설과 관련해 "사업비 증가로 인해 더 이상은 한계라고 영국 측에 알렸다"고 밝혔다.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