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ICT 포커스] “김정주, 책임감 가져야”...게임업계, 중국 매각설에 깊은 우려

기사등록 : 2019-01-05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기술력, 노하우, 인재 유출 우려감 증폭...중국 종속 현상 심화
전문가들 “책임감 있는 선택해야” 한목소리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 “중국에 넥슨을 넘기는 것 만큼은 막아야 한다. 이건 단순한 지분 매각이 아니라 우리나라 게임 산업의 기술력과 노하우, 인재를 고스란히 중국에 넘기는 것과 다를바 없다. 만약 삼성이 중국에 팔린다면 정부나 국민이 가만히 있겠는가. 게임산업에서는 그만큼의 파장을 가져올 문제다. 김정주 대표는 게임으로 부와 명예를 거머쥔 인물이다. 대한민국 게임을 대표하는 사람으로서의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김정주 NXC 대표가 지분매각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글로벌 게임사 넥슨이 매각설에 휩싸였다. 사진은 지난해 진경준 전 검사장에게 뇌물을 제공한 혐의로 기소된 김 대표가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을 마친 뒤 법정을 나서는 모습. /김학선 기자 yooksa@

김정주 NXC 대표는 지난 4일 입장문을 통해  “넥슨을 세계에서 더욱 경쟁력 있는 회사로 만드는데 뒷받침이 되는 여러 방안을 놓고 숙고 중에 있다”며 매각을 사실상 인정했습니다. 논란의 핵심인 중국 매각설에 대한 언급은 없었습니다. 

같은날 기자와 통화한 업계 전문가는 안타까움을 감추지 않았습니다. 격양된 목소리 곳곳에서는 분노마저 느껴졌습니다. 다른 게임업계 종사자와 전문가들의 의견도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넥슨이 중국에 넘어가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게 중론입니다.

중국 매각을 반대하는 이유는 비슷합니다. 넥슨이 국내 게임산업에서 가지는 영향력과 비중을 감안할 때 단순한 경영권 매각이 아닌 기술력과 서비스 노하우는 물론 개발자들의 이탈까지 가속화시킬 가능성이 높다는 진단입니다.

국내 기업이 중국에 매각된 후 기술력을 뺏기고 ‘팽’ 당한 경우는 적지 않습니다. 2004년 중국 상하이자동차에 인수된 쌍용차가 대표적입니다. 쌍용차는 2009년까지 기술유출 및 직원 부당 대우 등이 겹치며 같은해 12월 결국 기업회생계획안 강제 인수 결정이 내려지고 다음해 인도 마힌드라 그룹에 넘어가는 비운을 겪었습니다.

3~4년전만 해도 한국에 비해 개발력이 크게 떨어졌던 중국은 막대한 투자로 격차를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줄인 상태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넥슨이라는 대기업이 넘어간다면 기술력은 물론, 게임 서비스 영역에서도 역전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국 게임 시장 규모는 379억달러(약 42조원)로 세계 1위. 이는 한국 시장 56억달러(약 6조원)보다 7배 가량 큽니다. 시장 자체가 비교 불가능한 점까지 감안하면 넥슨의 중국 매각은 한국 시장이 중국 시장에 양질의 게임을 공급하기 위한 일종의 테스트베드(시험대)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습니다.

결국 업계에서는 넥슨의 중국 매각이 국내 게임 산업의 위기를 가속화시키고 중국 ‘종속’ 현상을 심화시킬 ‘방아쇠’가 될 수 있다는 걱정을 가지고 있는 셈입니다.

한국게임학회장을 맡고 있는 위정현 중앙대학교 교수는 “넥슨은 넷마블, 엔씨소프트와 함께 국내 게임 산업을 지탱하고 있는 버팀목”이라며 “이런 기업이 중국에 넘어간다면 산업의 ‘코어’가 이동하는 셈이기 때문에 산업 경쟁력 자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아직 넥슨의 중국 매각이 확정된 상황은 아닙니다. 김 대표가 가진 넥슨 지분 가치가 최소 6조원에서 최대 10조원에 달한다는 점에서 가장 우력한 후보로 중국 텐센트가 거론되고 있을 뿐입니다. 여전히 김 대표가 넥슨 지분을 분리 매각할 가능성도 없지 않고 상황에 따라 매각 의사를 철회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건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인 중국 매각에 따른 예상 결과의 상당수가 국내 게임 산업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일각에서 중국 매각을 막기 위한 조직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는 조금은 극단적인 주장까지 나오는 건 이번 사안이 단순한 기업 매각을 넘어선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넥슨은 한국을 대표하는 게임사이며 김정주라는 이름은 대한민국 게임의 역사가 획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확정되지도 않은 매각설에 대한 업계의 우려가 왜 이렇게 심각한지에 대해 깊은 생각과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