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與 민생경제회의 소집한 이해찬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 동시에 이뤄야"

기사등록 : 2019-01-04 14: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4일 민주당 민생경제 연석회의 소집...'경제 활성화' 당부
"소득주도성장을 하면서 동시에 혁신성장 이끌어 달라"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4일 민생경제 관련 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올해 경제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경제'를 강조한 신년사를 발표했고, 당도 올해 화두를 '경제 활성화'로 설정하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 성과를 내겠다"고 약속하는 등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주재한 이날 회의에는 추미애 혁신성장위원회 위원장, 김진표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 우상호 관광산업활성화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최운열 자본시장활성화 특별위원장과 김태년 당 정책위의장, 윤호중 사무총장이 자리했다.

이 대표는 위원장들에게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가교 역할은 물론, 혁신성장을 위해 신산업을 발굴해달라고 주문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01.04 kilroy023@newspim.com

이 대표는 "올해야말로 혁신성장을 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며 "작년까지만 해도 소득주도성장 때문에 지적을 많이 받았는데 소득주도성장을 하면서 동시에 혁신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관광산업 발전에 대해선 "여러 일자리를 만들어 내고 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해 달라"며 "가능한 중국 정부와 협의해서 관광 산업 관련 중국의 협조를 이끌어내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혁신성장을 위한 자본 시장 활성화에 대해선 "기업들이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들어 달라"며 "자본시장이 활성화 돼야 기업들이 투자를 자유롭게 할 수 있고 또한 경기를 선순환 시키는 좋은 역할을 (기업들이) 할 거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당부에 위원장들은 혁신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추미애 혁신성장위원회 위원장은 "혁신성장은 미래 잠재력을 끌어내는 국가경제 에너지원"이라며 "제조업에는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신산업에는 공격적 투자를 감행해 경제를 살리고 국민들의 숨통이 트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진표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은 "국내외 경제현황에 대해 월 1회 이상 각 분과위 회의를 열어 당정청이 긴밀하게 공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우상호 관광산업활성화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국내방문, 해외방문객을 늘리고 비자를 완화해 진입 문턱을 낮추겠다"며 "사드 문제로 경색돼 있는 중국에 이 대표가 방문한다고 하니 곧 일정을 잡아 (경색 관계를 풀 수 있도록)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최운열 자본시장활성화 특별위원장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모험자본의 육성이 절실하다"며 "창업 후 3~4년에 다가오는 위기인 '데스밸리'를 기업들이 잘 넘을 수 있도록 어떻게 자본을 원활히 공급할지 특위가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어 "자본시장고도화와 혁신성장을 통해 궁극적으로 국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giveit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