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청와대통신] 집권 3년차 文대통령, 靑·내각 전면 쇄신 앞당긴다

기사등록 : 2019-01-05 09: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집권 3년차 맞은 文 대통령, 靑·내각 개편 조기단행 검토
경제 위기감 고조·기강 해이 심각...국정 동력 확보 필요
내주께 靑 비서진 교체 전망...임종석, 정무·홍보라인 포함
내각 개편 빨라질 수도...이낙연 교체설 없지만 김진표 '하마평'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 3년차를 맞아 청와대·내각의 전면 개편이라는 쇄신 카드를 꺼내들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경제 위기감이 커지는 한편 청와대 내부에서 터져나온 기강 해이·폭로 등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취임 이후 최저치까지 급전직하, 정치권 내에서도 인적 쇄신을 통해 국정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제안이 많기 때문이다.

청와대 및 여권 핵심인사들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국정의 전면적인 쇄신 카드를 검토하고 있다. 1차적으로 이르면 내주께 청와대 비서진의 인적 쇄신을 단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을 포함해 2020년 국회의원 총선거에 출마하는 참모들이 대거 교체될 전망이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yooksa@newspim.com

◆ 文 대통령 쇄신 카드, 임종석 포함한 靑 비서진 개편이 우선
    임종석·한병도·윤영찬 등 교체될 듯…총선 출마 비서관 합하면 폭 커져

문재인 정부 시작과 함께한 청와대 비서진들은 1년 8개월간 근무해 교체 요인이 충분하다. 지난해 말부터 터져나온 청와대 공직기강 해이 문제도 쇄신을 통해 초심을 찾아야 한다.

임종석 실장과 함께 총선에 출마하는 한병도 정무수석과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교체 대상으로 거론된다.

임 실장의 후임으로는 문 대통령의 두터운 신임을 받고 있는 노영민 주중대사가, 한병도 정무수석의 후임으로는 강기정 전 의원이,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의 후임으로는 박수현 국회의장 비서실장과 김의겸 대변인이 거론되고 있다. 

야권으로부터 교체 요구를 받고 이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사법개혁의 상징으로 이번 청와대 개편 대상에 포함되지 않을 전망이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2.31 leehs@newspim.com

내각 개편 가능성도 제기...이낙연 총리 교체설 없지만 김진표 후임설도
    정치인 출신 장관만 8명, 김부겸·김영춘·도종환·김현미 교체 1순위

내각 개편 가능성도 크다. 여권에 의하면 현재 이낙연 국무총리 교체설은 나오지 않고 있다. 다만 문재인 정권의 인수위격인 국정기획자문위원장을 지낸 김진표 의원이 현 정권 내에서 국무총리로 발탁될 수 있다는 전망이 정치권 내에 있다.

문재인 정권 출범부터 함께 한 정치인 출신 장관은 총선 준비를 위해 당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있어 상반기 개각은 불가피하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문재인 정부 시작부터 함께 한 정치인 출신 장관으로 초반 개각으로 당으로 돌아갈 수있다.

그 외에도 정치인 출신 장관들은 적지 않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현역 의원이고, 전직 의원인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까지 포함하면 숫자는 더 늘어난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정책 성과를 연일 강조하며 경제 행보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무위원들이 총선 출마를 위해 대거 당으로 돌아가면 비판 여론이 조성될 가능성이 있다. 장관들의 대거 교체는 정부가 정책 성과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어 장관 교체는 다소 뒤로 미뤄질 가능성이 크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