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CES 2019] 삼성, '기술·콘텐츠제휴'로 TV 경쟁력 키운다

기사등록 : 2019-01-07 14: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마이크로 LED 스크린 중 최소형인 '75형' 공개
애플과 협업해 삼성 스마트TV에 아이튠즈 탑재

[라스베이거스(미국)=뉴스핌] 백진엽 기자 = 삼성전자가 '기술'과 '협업을 통한 콘텐츠'로 차세대 TV와 디스플레이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나섰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장 한종희 사장은 CES에 앞서 진행한 더퍼스트룩 행사에서 ‘마이크로 LED’를 적용한 75형 스크린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사진=삼성전자]

우선 기술적인 면에서는 '마이크로 LED' 스크린 중 세계에서 가장 작은 75형을 공개했다. 아울러 모바일 시장의 경쟁자인 애플과 손잡고 스마트 TV에 애플의 콘텐츠를 싣는 콘텐츠 강화도 꾀했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19 개막을 이틀 앞둔 6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위치한 아리아 호텔에서 '삼성 퍼스트 룩 2019'(Samsung First Look 2019) 행사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삼성전자가 매년 TV 관련 신기술·신제품을 선보이고 미래 디스플레이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7년째 진행하고 있는 행사다. 올해 행사에서는 전세계 500여명의 미디어가 참석한 가운데 '마이크로 LED'를 적용한 75형 스크린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마이크로 LED는 화면 크기가 작아질수록 소자 크기와 간격이 작아져 더 높은 기술력이 필요하다. 즉 75형 신제품은 기존 146형 '더 월(The Wall)'보다 4배 이상의 집적도를 구현하는 첨단 기술이 적용됐다.

이는 기존 상업용으로 주로 판매되던 '더 월'의 디자인과 사용성을 대폭 개선해 본격적인 럭셔리 홈 시네마 시장 공략에 나서는 신호탄이다.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행사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마이크로 LED도) 전 라인이 가능토록 하는 것이 꿈이다"고 말했다. 이는 32형대까지 소형화를 하고 싶다는 목표로 해석된다.

삼성전자는 애플과 협력해 업계 최초로 스마트 TV에 아이튠즈 무비 & TV쇼와 에어플레이2(AirPlay 2)를 동시 탑재한다. [사진=삼성전자]

같은날 삼성전자는 스마트TV 사업 강화를 위해 스마트폰 분야의 최대 경쟁자인 애플과 협력키로 했다. 업계 최초로 스마트TV에 아이튠즈 무비&TV쇼(iTunes Movies & TV Shows, 이하 아이튠즈)와 에어플레이2(AirPlay 2)를 동시 탑재하기로 한 것.

이는 결국 TV의 생명은 콘텐츠라는 점을 감안할 때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 TV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이번 협업으로 2018년 상반기에 출시된 삼성 스마트TV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별도의 기기 연결없이 아이튠즈와 에어플레이 기능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아이튠즈가 애플 외 다른 기업의 기기에 탑재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 스마트TV 사용자들은 아이튠즈 비디오 앱을 통해 아이튠즈 스토어(iTunes Store)가 보유하고 있는 4K HDR 영화 포함 수만편에 영화와 TV프로그램을 간편하게 구매, 대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다. 개인 아이튠즈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콘텐츠도 손쉽게 TV와 연동해 시청할 수 있다.

또 아이튠즈는 유니버설 가이드(Universal Guide), 뉴 빅스비(New Bixby), 검색(Search) 등 삼성 스마트TV의 자체 기능들과 유기적으로 연계돼 사용자가 쉽고 빠르게 컨텐츠를 검색하고 시청할 수 있다.

이원진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가치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OS나 제품의 차이를 넘어서는 개방형 파트너십을 추진해 왔다"며 "이번 애플과의 전략적 협력은 그 일례로, 삼성 TV와 iOS 기기 사용자들이 한층 풍부하고 편리한 경험을 즐길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jinebit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