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항만 등 수출현장 찾은 이낙연…"新해상물류 경쟁력에 고삐죈다"

기사등록 : 2019-01-08 18: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인천항 ‘선광 신컨테이너터미널’ 방문
작년 세계 7번째 수출 기록…현장환경은 뒤져
'팀 코리아' 등 해상물류 분야별 협력체계 가동
터미널 운영사 간 물류정보 공유 플랫폼 추진
하역 시간 단축, 터미널당 연 1200억 편익 창출
선박 운영비 20% 절감…선박당 연간 5억 절감

[세종=뉴스핌] 이규하 기자 = 새해 경제 분야 첫 행보로 이낙연 국무총리가 수출현장을 찾는 등 수출환경 개선을 향한 드라이브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한국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인 수출 전선에 국제적 물류기지인 항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글로벌 신(新)해상물류가 절실하기 때문이다.

이낙연 총리는 8일 서해 수출입물류의 중심인 인천신항 ‘선광 신컨테이너터미널’을 방문하고 수출현장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지난해 우리나라 수출은 미국·독일·중국·일본·네덜란드·프랑스에 이은 세계 7번째로 6000억 달러를 달성한 바 있다.

때문에 지난해 인천 신항은 인천항 물동량의 53.2%를 차지하는 172만TEU(1TEU는 길이 6m짜리 컨테이너 1대)를 처리했다. 문제는 세계 선진국 수준보다 뒤쳐진 물류 환경이다.

항만 [뉴스핌 DB]

우선 항만·선박·물류정보 연계 등 해상물류 분야별 민간, 민간과 정부 등 주체 간 협력 체계가 없어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든 구조다. 이에 따라 ‘팀 코리아 차원’의 민간 협력 및 정부의 전략적 지원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의 복안은 미국의 물류정보 업체인 ‘판지바(Panjiva)’와 같은 사례를 고려중이다. 미국은 물류정보를 수집·분석·판매하는 물류정보 생태계가 활발해 관련 주체의 서비스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 면이 크다.

이 업체는 특정 국가별, 기업별, 상품별 상세 수출입 현황·분석 정보를 구매해 서비스 개선방안, 새로운 사업 기회 포착 등 서비스 경쟁력 강화에 활용하고 있다.

2011년부터 2013년까지 Panjiva의 성장 기록을 보면 3년간 1300% 이상이다. 정부도 올해부터 제도적 문제, 정보 제공의 반대급부 필요, 신규정보 수집 필요 등 물류정보 생태계 부재의 원인 분석하는 등 모범답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특히 인천항은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간 물류정보 공유 플랫폼을 계획 중이다. 인천항 통합 물류정보 플랫폼을 통해 터미널별 혼잡 정보가 수집되면, 물류업자는 30분 주기로 상세 정보를 볼 수 있게 된다.

제공되는 정보는 터미널별 대기차량 대수, 터미널별 반입·반출 대기 필요 시간 현황 등이다.

예컨대 터미널 혼잡도를 알 수 없는 화물기사로서는 미리 도착, 혼잡 회피 곤란 등 비효율이 발생한다. 하지만 터미널 상황을 스마트 시스템으로 확인될 경우 효율적인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터미널 상시 혼잡에 따른 개선여건이 어려운 터미널운영사의 경우도 원활한 터미널 운영이 가능해진다.

또 운송 주선사가 사전 입력한 반출입 예약정보는 추후 화물기사가 실시간으로 수정할 수 있게 된다.

정확한 컨테이너 반출입 예약시간을 기반해 사전 이적(移積) 작업 시행이 가능해지는 셈이다.

남봉현 인천항만공사 사장을 비롯한 터미널 운영사 등도 인천항 운영현황, 컨테이너터미널과 화물처리 자동화시스템에 대한 현황을 이 총리에게 소개한 상태다.

특히 터미널 간 화물 운송(2015년 114억원, 2016년 147억원)이 지속 증가하고 있는 부산항의 경우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한 터미널 간 화물운송 정보 공유 등 터미널 간 운송원가 절감이 추진된다.

컨테이너, 하역‧이송장비, 작업자 등 모든 항만물류자원의 위치‧상태 정보를 실시간 수집하기 위한 IoT 통신 인프라도 구축한다. 광양항에는 컨테이너 자동하역 설비 실증, 컨테이너 자동운송 설비 실증 등 항만 자동화 설비가 추진된다.

오일 물류 허브인 울산항은 에너지 분야 시범사업을 바탕으로 해상물류분야 전체에 대한 스타트업 육성 정책 및 지원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물류설비 스마트화로 항만과 선사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기반 설비 제작, 시스템 개발 등 관련 업계의 재도약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초대형 선박인 2만4000TEU 하역 시간 단축(40→24시간)으로 터미널당 연 1200억 편익 창출과 선박 운영비용 20%를 절감할 수 있다. 선박 당 연간 5억원을 절감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수출화물의 선적현장을 참관하고, 현장에서 작업 중인 항만 현장근로자들을 격려했다”며 “주요 교역국과의 협력 강화, 수출시장 다변화, 기업의 애로를 반영한 규제개혁 등 수출환경 개선을 통해 수출을 확대해 우리경제의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이낙연 국무총리 [뉴스핌 DB]

jud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