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세계증시 3주만에 최고...‘삼성 쇼크’에 亞증시 휘청 vs 유럽증시 꿋꿋

기사등록 : 2019-01-08 20: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세계증시와 유럽증시, 3주 만에 최고
삼성 어닝 쇼크에 아시아증시 하락
달러 상승...독일 지표 악재에 유로 하락
미국과 유럽 국채 수익률 상승

[런던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삼성전자의 어닝 쇼크에 아시아증시는 하락했으나 유럽 증시가 초반 굳건하게 버티며 8일 세계증시가 3주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잠정 영업이익이 10조800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8.7%, 역대 최고치인 전분기 대비 38.5% 줄었다고 발표했다. 이는 증권사들의 전망치인 13조3800억원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에 따라 MSCI 일본 제외 아시아태평양 지수는 0.2% 하락 마감했다.

하지만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가 미뤄질 수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이탈리아 정부가 은행 구제에 나설 것이란 소식에 이탈리아 은행주들이 1% 가까이 상승한 덕분에, 범유럽지수인 스톡스600 지수는 0.6% 상승하고 있다.

뉴욕증시의 S&P500 지수는 지난주 금요일 3.4% 급등한 데 이어, 간밤에도 아마존과 넷플릭스가 선전하며 0.7% 올랐다.

전 세계 47개국 증시를 추적하는 MSCI 전세계지수는 유럽증시 상승에 힘입어 3주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미국 S&P500 주가지수선물 8일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미국과 중국의 차관급 실무 무역협상 분위기가 긍정적이라는 소식도 증시와 미달러를 끌어올리고 있다.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은 7일(현지시간) “받아들일 수 있는 무역 합의가 도출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 외교부는 미국과 무역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긍정적 믿음’을 가지고 협력할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다만 상당수 전문가들은 양국이 3월 휴전이 끝날 때까지 모든 사안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합의에 도달하기는 힘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외환시장에서는 달러가 엔 대비 소폭 상승하고 있다. 반면 독일 산업생산이 예상을 뒤엎고 3개월 연속 감소했다는 소식에 유로는 하락하고 있다.

영국과 EU 관료들이 브렉시트 기한을 미루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 가운데, 파운드는 보합에 거래되고 있다.

캐나다달러는 유가 상승과 중앙은행의 금리인상 전망에 힘입어 미달러 대비 1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지난 5거래일 간 2.7% 올랐다.

채권시장에서는 미 국채 10년물 수익률이 지난주에 기록한 근 1년 만에 최저치인 2.543%에서 2.687%로 올랐다. 다만 여전히 지난해 10월 고점인 3.261%를 50bp(1bp=0.01%포인트) 이상 밑돌고 있다.

미·중 무역협상이 진전을 보이고 사우디아라비아가 1월 말까지 원유 수출량을 일일 약 710만배럴로 줄일 것이란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가 나와 국제유가는 상승하고 있다.

런던선물시장의 북해산 브렌트유 가격 8일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