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금융시장이 가장 민감한 경제지표는 '금리인상'

기사등록 : 2019-01-09 12: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BOK경제연구 '거시경제지표 공표가 옵션가격의 일중 내재변동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시장참가자, 좋은 뉴스보다 나쁜 뉴스에 더 민감

[서울=뉴스핌] 김연순 기자 = 금융시장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거시경제지표는 '기준금리 인상' 결정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지은 한국은행 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과 류두진 성균관대 경제학과 교수는 9일 BOK경제연구 '거시경제지표 공표가 옵션가격의 일중 내재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보고서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연구는 통화정책(기준금리) 결정사항과 GDP, 실업률, 무역수지, 소비자물가지수, 광공업생산지수 등 주요 거시경제지표 공표가 종합주가지수(KOSPI20) 옵션의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을 206년 1월~2014년 6월 동안 일중(분단위) 데이터를 이용해 사건연구(event study) 방식으로 분석했다.

[출처=한국은행]

연구 결과 거시경제지표 등의 공표 시점에 뉴스효과 등으로 주가지수 옵션의 내재 변동성이 증가했으며 특히 공표시점 15분 전·후에도 내재변동성이 확대됐다. 거시경제지표 등의 공표가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는 옵션유형, 금융위기 전·후, 거시경제지표 종류, 기준금리 변동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거시경제지표 등의 공표 시 풋옵션의 내재변동성(공포지수)이 콜옵션의 내재변동성(탐욕지수)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류두진 교수는 "시장참가자들이 좋은 뉴스보다는 나쁜 뉴스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함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2006년 1월~2008년 8월)에 비해 위기 시(2008년 9 월~2010년 12월) 및 그 이후(2011년 1월~2014년 6월)에 거시경제지표 등의 공표가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강화됐다.

특히 거시경제지표에 비해 통화정책 결정사항 공표가 옵션의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금리 인하보다는 인상의 영향력이 컸다. 이지은 부연구위원은 "이러한 결과는 통화정책 결정사항에 내재된 정보의 양이 여타 단일 경제지표에 비해 많음을 시사한다"며 "통화정책 수행 시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시장의 변동성이 과도하게 커지지 않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y2ki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