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기로’에 선 LG 스마트폰, '5G 상용화'가 마지막 기회

기사등록 : 2019-01-09 17: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8일 LG전자 잠정실적 공시...영업이익 753억 '어닝쇼크'
증권가 MC사업부 적자 3500억 추정..."수요 축소로 부진 지속될 듯"

[서울=뉴스핌] 성상우 기자 = LG전자의 스마트폰 사업부(MC)의 실적 반등 여부를 놓고 비관론이 잇따르고 있다. 국내 시장에선 삼성과 애플에 밀려 입지를 잃은 지 오래고 주요 해외 시장인 북미와 이머징 마켓에서도 수요 침체로 실적 악화가 당분간 계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회사 차원에서도 뚜렷한 반등 전략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어 MC부문은 올해도 고전할 것이란 게 시장 관측이다.

LG 트윈타워 [사진=LG]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LG전자의 지난해 4분기 실적 부진의 원인이 MC 부문의 적자 확대 탓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LG전자는 지난 8일 지난해 4분기 잠정 실적으로 매출 15조7705억원, 영업이익 753억원을 공시했다. 당초 증권가가 제시한 매출 16조5337억원, 영업이익 3981억원의 컨센서스를 크게 밑도는 '어닝 쇼크'다. 그 중에서도, MC사업부문은 지난해 4분기까지 총 15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박원재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MC 사업부의 4분기 적자가 3500억원 수준일 것으로 추정했다. 기존 추정치인 1700억원 적자보다 2000억원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박 연구원은 이에 "MC사업부는 어려운 환경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예상보다 시장 둔화가 빠르고 LG 브랜드 가치 훼손으로 인한 수량 감소가 가파르다"고 지적했다.

LG전자 스마트폰의 주력 시장인 북미와 이머징 시장에서의 스마트폰 수요 침체도 뼈아팠다는 분석이다. 모바일 업계에서 혁신성이 사라지는 추세인 데다 스마트폰 사양의 평준화로 단말 교체 주기가 길어지면서 이 시장 수요 부진이 길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고의영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기준 LG전자의 스마트폰 출하량에서 북미가 차지하는 비중이 55% 수준인데, 11월까지 누적 출하 성장률은 전년 대비 -11.3%로 역성장했다"면서 "수요 부진이 길어질 수록 후발업체인 LG전자의 출하량이 상대적으로 더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현 상황을 해결할 만한 전략적 대응책이 마땅히 없다는 점도 문제다. 구조적 문제이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국내외 시장에서 스마트폰 수요가 대세 하락기를 거치고 있지만, 고정비 부담은 더 늘어나고 있다. 글로벌 경쟁사 및 국내 경쟁사들의 신모델 출시 경쟁이 여전히 유지되고 있는 상황에서 마케팅 비용도 증가 추세다. 들어오는 돈은 줄어드는데 나가는 돈은 불어나는 악순환 고리가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이종욱 삼성증권 연구원은 "현재 LG전자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MC사업부의 안정적인 운용을 위한 분기 매출 수준보다 20% 낮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사업부 전체의 운용을 위해 필요한 최소 판매량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다.

그는 이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상위 6위 업체들의 지배력 강화되고 있다"면서 "상위 업체의 지배력이 고착화된 상황에서 LG전자의 전략은 고정비를 연간 5000억원 이상 추가적으로 줄여야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권봉석 LG전자 MC/HE사업본부장(사장)이 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LG전자]

LG전자는 지난해 11월 MC사업부 수장을 교체하는 변화도 시도한 바 있다. 지난해 연말 인사에서 권봉석 HE 사업본부장(사장)이 MC사업본부장을 겸임하도록 하는 조치를 내린 것. 권 사장이 그동안 HE사업부에서 이뤄낸 OLED TV 성공 노하우를 MC사업본부에 이식하겠다는 취지다. 다만, 수장의 교체만으로 중단기적으로 이 부문에서 유의미한 실적 반등을 일으킬 수 있을 지에 대해선 물음표가 붙는다.

오는 2020년부터 5G 시대가 본격 개막한다는 점은 희망적 요소다. 올해 3월부터 5G 상용화가 시작하지만 이는 상징적 의미에 불과하다. 5G 기반 단말과 장비들이 본격적으로 쏟아나오는 시기는 2020년 이후가 될 전망이다.

이 때부터 모바일 단말기와 IT 장비 산업 전반의 생태계가 새로운 형태로 재편되는데, 이 초기 시장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제조사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5G 시대의 개막은 15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계륵' MC 사업부를 2020년 이후까지 끌고가야하는 명분을 제공해주는 이슈이기도 하다.

국내 이통사 관계자는 "지난해까지 LG전자 스마트폰은 삼성과 애플의 브랜드 파워에 밀려 소비자들의 선택을 많이 받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같은 브랜드 쏠림 현상은 더 심화되고 있는 추세"라면서 "그럼에도 올해 이후부터는 이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는 이슈들이 있다. '5G 단말'과 '폴더블 폰' '자급제' 등이다. 이 이슈들에 어떻게 대응하냐에 따라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