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종합] 중국 위안화, 7위안 붕괴 놓고 전망 엇갈려

기사등록 : 2019-01-09 18:5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중국 위안화가 미달러당 7위안을 돌파하는 수준까지 절하될지에 대한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최근 금융시장 소요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중국 간 무역 긴장이 완화되는 등 하방 압력이 줄어들면서 위안화는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변동성이 줄었고 미달러 대비 상승하기도 했다. 위안화는 현재 달러당 6.83위안으로 3개월 반 만에 최고 가치에 호가되고 있다.

최근 위안화 안정세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했다. 우선 미 국채 랠리 폭풍이 지나간 후 미국 장기 국채 대비 매력적인 중국 장기물 수익률에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중국과 미국 간 무역협상이 재개됐으며 긍정적인 분위기가 이어지는 것도 위안화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무엇보다 중국 당국이 7위안 붕괴를 용인하지 않을 것이란 시장의 믿음이 위안화 절하를 제한하고 있다. 달러 대비 위안화의 리스크리버설이 하락하며 위안화 하락 베팅이 줄었음을 반영하고 있다. 리스크 리버설은 콜옵션 대비 풋옵션 수요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투자자들의 약세심리를 판단하는 지표로 활용된다.

최근 위안화 안정에 중국 인민은행이 개입했는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지난달 중국 외환보유액은 110억달러 증가해 직접적 개입 신호는 포착되지 않고 있다. 다만 인민은행은 국유은행들이 대신 개입하는 방법으로 위안화 방어에 나서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HSBC 애널리스트들은 올해 7위안이 뚫리지 않을 것이라며 올해 위안화 환율 전망치를 7.1위안에서 6.95위안으로 조정했다.

중국 위안화 [사진= 로이터 뉴스핌]

하지만 최근 실시된 서베이에서는 7위안 붕괴 전망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경제 전망이 악화됨에 따라 중국 인민은행의 완화적 통화정책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로이터 통신이 지난 2~8일 70명 이상의 외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서베이 결과, 달러당 위안화 환율 전망치 중간값이 오는 6월 말 6.95위안으로 나와 위안화가 전일 종가에서 1.5% 절하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후 연말에는 6.89위안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6개월 내 7위안이 돌파될 것이라 답한 응답자의 비율이 2017년 7월 이후 가장 높아, 7위안 붕괴 전망도 배제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중국 경제의 정상 모멘텀이 한층 약화돼 국내외 수요가 줄어 인민은행이 급격한 경기하강을 막기 위해 추가 조치에 나설 것이란 전망 때문이다.

지난해 6월부터 미국과 중국 간 무역 긴장이 본격적으로 고조됨에 따라 위안화는 지난해 미달러 대비 6% 가량 하락했고 근 30년 만에 가장 큰 변동폭을 보였지만 7위안은 아직 뚫리지 않았다.

위안화의 향방은 중국 정부가 경기하강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와 미국과의 무역협상이 어떤 결말을 내느냐에 따라 달려 있다.

양국 차관급 실무협상이 당초 일정보다 하루 추가된 7~9일 이뤄진 가운데, 양측에서는 긍정적인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응답자들은 양국 관계가 여전히 불안하고 긴장이 어느 때건 다시 고조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필립 위 DBS은행 외환전략가는 “미·중 협상 결과가 확실히 나오기 전까지는 관세전에 다시 불이 붙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미국이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를 10%에서 25%로 올리면 위안화는 7.3위안까지 절하될 것이며, 나머지 중국산 수입품 전부에 25%의 관세를 물리면 8위안까지 절하되고 그 여파는 여타 아시아 통화들로 확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 1달러당 중국 위안화 환율 1년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