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中 위안화, 7위안 붕괴 전망 다시 고개 들어 - 로이터폴

기사등록 : 2019-01-09 17: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벵갈루루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중국 위안화가 미달러당 7위안이 붕괴되는 수준까지 절하될 것이라는 전망이 늘었다. 중국 경제 전망이 악화됨에 따라 중국 인민은행의 완화적 통화정책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로이터 통신이 지난 2~8일 70명 이상의 외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서베이 결과, 달러당 위안화 환율 전망치 중간값이 오는 6월 말 6.95위안으로 나와 위안화가 전일 종가에서 1.5% 절하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후 연말에는 6.89위안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6개월 내 7위안이 돌파될 것이라 답한 응답자의 비율이 2017년 7월 이후 가장 높아, 7위안 붕괴 전망도 배제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중국 경제의 정상 모멘텀이 한층 약화돼 국내외 수요가 줄어 인민은행이 급격한 경기하강을 막기 위해 추가 조치에 나설 것이란 전망 때문이다.

지난해 6월부터 미국과 중국 간 무역 긴장이 본격적으로 고조됨에 따라 위안화는 지난해 미달러 대비 6% 가량 하락했고 근 30년 만에 가장 큰 변동폭을 보였지만 7위안은 아직 뚫리지 않았다.

위안화의 향방은 중국 정부가 경기하강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와 미국과의 무역협상이 어떤 결말을 내느냐에 따라 달려 있다.

양국 차관급 실무협상이 당초 일정보다 하루 추가된 7~9일 이뤄진 가운데, 양측에서는 긍정적인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응답자들은 양국 관계가 여전히 불안하고 긴장이 어느 때건 다시 고조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필립 위 DBS은행 외환전략가는 “미·중 협상 결과가 확실히 나오기 전까지는 관세전에 다시 불이 붙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미국이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를 10%에서 25%로 올리면 위안화는 7.3위안까지 절하될 것이며, 나머지 중국산 수입품 전부에 25%의 관세를 물리면 8위안까지 절하되고 그 여파는 여타 아시아 통화들로 확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지만 일부 응답자들은 중국 당국이 철저하게 위안화 방어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7위안은 절대 뚫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쿤 고 ANZ 아시아 리서치 헤드는 “중국 당국은 18개월의 공백을 깨고 지난해 9~10월 환시 개입을 재개할 정도로 위안화 방어를 위해 적극적으로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7위안은 절대 넘을 수 없는 레드라인이라는 것이 당국의 방침”이라고 말했다.

미 1달러당 중국 위안화 환율 1년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