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문대통령 신년회견에 野 "셀프 용비어천가" 비판 일색

기사등록 : 2019-01-10 13: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당 "민심과 동떨어진 현실도피…자화자찬 현실로 착각"
바른미래당 "국민은 반성문 원하는데 셀프 용비어천가 불러"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본 야당의 반응은 싸늘했다. '셀프 용비어천가'부터 '현실도피 수단' 등 현실과 동떨어진 회견이었다는 비난이 주를 이뤘다.

10일 문 대통령의 기자회견이 끝난 후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엄중한 민심과 동떨어진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은 '대통령만을 위한' 현실도피 수단"이라면서 "실체 없는 자화자찬도 스스로 되뇌다 보면 어느 순간 그것을 현실로 착각하는데, 오늘 오전 20여분간 벌어진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이 그렇다"고 비판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10일 국회 비대위원장실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시청하고 있다. 2019.01.10 yooksa@newspim.com

한국당 "실패한 소득주도성장 정책, 계속 밀고 나가겠다는 독선적 선언 뿐"

그는 "문 대통령은 부의 형평성을 위해 노력했고 마치 성과가 있는 듯 주장하지만 소득불평등이 점점 심화되고 있고 문제점에 대해서는 모두가 같이 인식하고 있다"면서 "상위 20%(5분위) 소득을 하위 20%(1분위) 소득으로 나눈 값인 소득 5분위 배율도 문재인 정부가 역대 최악"이라고 지적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소득 5분위 배율이 악화되고 있는 원인으로 정규직과 비정규직 등의 격차가 점차 심화되는 '노동시장의 이중구조'를 꼽았다. 이를 해결하려면 고용유연성을 높여야 하는데 문재인 정부가 민노총 등 강성 귀족노조에 발목을 잡혀 노동개혁에 한발자국도 나가지 못하고 있다고 짚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 기자회견은 규제혁신과 노동시장 개혁 등 시급한 경제구조 개혁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방안 제시가 전혀 없다"면서 "미래세대를 위한 국민연금개혁, 공공부문 개혁, 규제혁파에 대한 의지도 청사진도 없이 오로지 실패한 소득주도성장 정책, 세금 퍼붓기 정책만을 계속 밀고 나가겠다는 독선적 선언의 연속일 뿐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책은 선의(善意)로만 되는 것이 아니고 경제는 감성논리로 살아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대통령이 직시하길 바란다"면서 "한국당은 경제와 민생, 그리고 안보를 최우선 과제로 여기며 오로지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해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나경원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10일 국회 비대위원장실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시청하고 있다. 2019.01.10 yooksa@newspim.com

바른미래당 "수출 6000억불 자화자찬, 삼성 뺀 대부분의 기업은 곤두박질"

바른미래당 역시 대통령의 기자회견에 대해 "국민은 반성문을 원하는데 대통령은 셀프 용비어천가를 불렀다"면서 조목조목 지적했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포용적 성장을 강조했지만 2년간 29%나 오른 최저임금으로 폐업 위기에 몰린 자영업자와 아르바이트 자리도 구하지 못해 허덕이는 청년들, 문재인 정부는 그 누구도 포용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특히 "수출 6000억불을 달성했다고 자화자찬했지만 평균의 착시일 뿐 정부 지원과는 하등 상관없는 삼성전자를 제외하면 대부분 기업은 매출도 수익도 곤두박질치기만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부의 양극화와 경제적 불평등을 비난하고 나섰지만 정작 소득주도성장 이후 소득양극화가 더 악화됐다는 사실은 숨겼다"면서 "문재인 케어를 비롯한 복지성과를 자랑했으나 20년 30년 후를 대비한 재정까지 모조리 끌어다 쓴 미래세대를 약탈하는 화전민식 복지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논란이 된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과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김 대변인은 "김태우 수사관이 폭로한 청와대 민간인 사찰, 신재민 전 사무관이 용기있게 공개한 청와대 민간기업 인사개입과 바이백 취소 지시로 인한 국고농단, 그리고 청와대 행정관이 육군참모총장을 카페로 불러내는 안하무인 행태까지 국민의 실망과 분노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그런데도 권력적폐 청산해서 한 건도 국민을 실망시키지 않았다는 대목에 이르러서는 부끄러운 줄 모르는 내로남불을 그대로 드러냈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낙하산, 인사파행, 채용비리 의혹 등 불공정에 대한 자기반성은 전혀 없고 정치개혁과제를 언급하지 않은 것도 문제가 있다"면서 "제왕적 대통령제와 승자독식 양당제를 종식시키지 않는 한 '적폐교대'만 반복될 것이다. 대통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마지막으로 "국민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말하고 싶은 것만 말하는 대통령, 실패한 경제정책을 바꾸지 않는 대통령의 아집이 두렵다"고 강조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