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베이조스 이혼, 아마존 지분구조 변할까 - WSJ

기사등록 : 2019-01-10 18: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아마존 설립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제프 베이조스(55)가 부인 맥켄지 베이조스(49)와 25년간의 결혼 생활을 청산하고 이혼한다고 발표한 가운데, 제프가 그간 축적한 막대한 재산과 세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기업의 지분구조가 어떻게 변할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블룸버그 억만장자지수에 따르면, 우주탐사 기업 블루오리진의 창립자이자 미국 유력 일간지 워싱턴포스트(WP) 소유주기도 한 제프는 순자산 규모만 1370억달러(약 153조3715억원)로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이다. 미국 언론들은 ‘역사상 가장 값비싼 이혼이 될 것’이라고 보도하고 있다.

부유층의 이혼 협의 및 소송 전문 변호사들은 혼전 또는 혼후 약정의 유무와 내용에 따라 재산 분할의 상당히 많은 부분이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베이조스 부부가 거주하고 있는 워싱턴주와 자택을 보유하고 있는 캘리포니아주가 결혼 후 형성한 재산을 이혼 시 똑같이 나누는 ‘부부공동재산’ 제도를 채택하고 있는 만큼, 혼전 또는 혼후 약정이 없다면 맥켄지가 재산의 절반을 요구할 권리가 있으며 요구가 실현될 경우 맥켄지는 세계 최대 여성 부호가 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현재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여성은 화장품 회사 로레알 창업자의 손녀딸인 프랑수아즈 베탕쿠르-메이예로 456억 달러의 재산을 보유하고 있다. 맥켄지가 재산의 절반인 690억달러를 받으면 메이예를 넘어서 세계 1위 여성 부호가 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분 16.3%를 보유한 제프가 아마존의 최대 주주인 만큼 그의 이혼이 아마존의 소유구조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도했다. 맥켄지가 실제로 절반을 받게 되면 맥켄지는 주주 의결권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기업구조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프는 여전히 지분 8%를 소유해 아마존의 최대 주주로 남을 전망이다. 현재 제프 다음으로는 각각 5% 가량의 지분을 가진 뱅가드그룹과 블랙록그룹이 최대 주주다.

2017년 2월 캘리포니아 베벌리힐스에서 개최된 89회 아카데미 시상식 배너티페어 파티에 참석한 제프와 맥켄이 베이조스 부부 [사진=로이터 뉴스핌]

과거 유명 기업인의 이혼으로 해당 기업에 상당한 영향이 미친 사례가 많다. 카지노 재벌이자 윈리조트그룹 CEO인 스티브 윈이 2010년 공동 창업자이자 부인인 일레인 윈과 이혼한 후 일레인이 결국 윈리조트의 최대 주주가 돼 이사회 구조조정과 기업 거버넌스 개선을 요구했다.

미국 프로야구(MLB) LA다저스의 구단주인 부동산 재벌 프랭크 맥코트도 이혼 후 구단 재정난을 겪다가 운영권을 메이저리그(MLB) 사무국에 넘겼다.

로스앤젤레스 이혼전문 변호사인 스테이시 필립스는 “베이조스 부부가 현명하다면 재판까지 가지 않고 조용히 합의한 후 각자의 인생을 살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 거버넌스 전문가들은 이혼 문제가 아마존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따라 제프가 아마존 이사회와 주주들에게 이혼 상황을 보고해야 하는 의무가 생길 수도 있으며, 아마존 지분을 맥켄지와 분할할 계획이라면 사전에 보고해야 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소설가로 활동 중인 맥켄지는 지난 1992년 뉴욕의 한 헤지펀드에 취직하기 위한 인터뷰에서 제프를 처음 만났다. 두사람은 이듬해 결혼했고 제프는 1994년 시애틀에서 온라인 서점인 아마존을 창업했다. 당시 맥켄지는 회계 업무를 담당하며 사업을 돕기도 했다. 두 사람은 슬하에 아들 셋과 중국에서 입양한 딸 1명 등 4명의 자녀를 두고 있다.

제프는 지난해 9월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매우 중요하다며, 오전 10시 이전에는 아무런 일정도 잡지 않는다고 말한 바 있다.

베이조스 부부의 이혼 발표 후 미국 일간 뉴욕포스트는 "제프가 전 폭스 TV 앵커이자 할리우드 배우 대리인인 패트릭 화이트셀의 아내 로런 샌체즈(49)와 비밀리에 만나왔다"고 보도했다.

베이조스 부부는 같이 이름을 올린 이혼 발표문에서 구체적인 이혼 사유는 밝히지 않은 채 “결혼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오랫동안 애정 어린 노력을 해 왔으나 앞으로 친구로서 인생을 나누기로 결정했다. 우리는 서로를 만난 것을 진심 행운으로 생각하고 우리가 함께 한 결혼 생활에 대해 깊이 감사하고 있다. 우리가 결국 이혼하리라는 것을 알고 25년 전으로 돌아가더라도 우리는 다시 결혼할 것이다. 우리는 부부로서 훌륭한 인생을 같이 했고 앞으로도 부모로서, 친구로서, 모험의 동반자로서 멋진 미래를 함께할 것이다. 서로를 부르는 명칭은 달라지겠지만 우리는 여전히 가족이며 소중한 친구다”라고 밝혔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