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靑 김수현 정책실장·정태호 일자리수석, 민주노총 위원장 만났다

기사등록 : 2019-01-14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명환 위원장과 11일 간담회..."민주노총 의견 경청"
민주노총, 28일 경사노위 참여 여부 논의할 듯
문 대통령-민주노총 간담회, 내달 개최 가능성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청와대가 경영계에 이어 노동계와도 전방위 접촉에 나섰다. 올 상반기에 있을 민주노총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를 적극적으로 독려하기 위해서다.

청와대는 지난 11일 김수현 정책실장과 정태호 일자리수석,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14일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 leehs@newspim.com

김 실장 등은 민주노총에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노총과와의 토론을 2월 중 실시하는 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간담회에 대해 "청와대 쪽은 민주노총의 요구와 의견을 진지하게 경청했다"며 "그 자리서 결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이 오는 28일 정기대의원대회에서 경사노위 참여 여부를 논의할 예정인 가운데, 청와대가 노동계와 거리 좁히기를 통해 민주노총이 경사노위에 들어올 명분을 주려는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청와대는 경제 성과를 올해 최대 국정 목표로 잡고 있다. 문 대통령도 신년 기자회견에서 "노동자들의 삶이 개선되는 것이 우리 사회의 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하는데 굉장히 중요하다"면서도 "그러나 노동자의 임금이 올라가는 것은 그 자체로 좋은 일이지만 다른 경제 부분에 영향을 미쳐 경제가 어려워진다면 종국에는 노동자들의 고통이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강조하는 경제 성과를 이루려면 최저임금 인상 문제 등 노사 간 갈등을 대화를 통해 논의하는 사회적 논의기구가 활성화돼야 한다. 정부가 이미 경사노위를 출범시켰지만, 한국노총과 함께 노조의 대표성을 갖는 민주노총이 참여하지 않아 아쉬움이 남는 상황이었다.

민주노총 측은 최근 중소기업·자영업자 등이 요구하고 있는 최저임금 업종·규모별 차등화와 주휴수당 재검토 등에 대한 여론이 기업 측에 유리하게 돌아가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의 '노동 존중 정부' 입장이 유지되는 지에 대한 진의를 확인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노동계가 우려하는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 등에 대해서도 민주노총의 입장을 청와대에 전달했을 전망이다.

청와대와 민주노총의 이번 대화로 사회적대타협기구인 경사노위가 실질화돼 우리 경제가 한 발짝 더 앞으로 나갈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