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농식품부, 설 성수품 40% 확대…"한파 없다면 수급 양호"

기사등록 : 2019-01-14 11: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설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 본격 추진
과일 7만 세트 공급…임산물 3배 늘려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 정부가 설 명절을 앞두고 성수품 가격안정을 위해 평시대비 40%의 성수품을 확대 공급한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설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을 14일 발표했다. 한파 등 특이기상이 없다면, 향후 수급여건은 양호할 것이라는 게 정부의 전망이다. 다만 과일과 임산물은 평년 대비 다소 높은 가격이 예상된다.

특히 사과와 배 등 과일은 지난해 빈번한 이상기상 발생에 따른 착과율 저하 및 낙과 등으로 생산량이 감소해 평년대비 높은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설 수요 대비 공급 여력은 충분하지만 대과(大果)는 물량이 전년대비 30% 줄면서 평년보다 다소 높은 가격이 예상된다.

[자료=농림축산식품부]

이에 정부는 설 명절 3주 전부터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수급대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설 대책기간 중 10대 성수품 공급량을 평시 대비 1.4배로 확대한다. 농산물은 1.7배, 축산물 1.3배, 임산물 2.8배로 늘린다.

특히 실속형 과일·축산물 선물세트를 7만개, 10만원 이하 실속형 한우·한돈 선물세트 8000세트 특별 공급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 우리 농산물 소비 촉진을 통해 농가에 경제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홈쇼핑 판매방송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청탁금지법에 따른 가액 한도 10만원 이내 농축산물 선물 확대를 위한 홍보도 지속하는 한편, 공영 홈쇼핑에서는 설 전 3주간 명절 성수품 판매 방송을 집중 편성한다.

더불어 할인판매, 알뜰 정보 제공 등을 통해 소비자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온라인·직거래 등과 연계한 할인행사, 알뜰 소비를 돕기 위한 가격정보 등을 제공한다.

이마트가 2019년 설 사전예약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마트]

그밖에 우리 농축산물에 대한 안심소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중점 관리품목에 대해 원산지, 축산물이력, 쌀 양곡 허위 표시에 대한 일제 단속을 실시한다.

품목별 공급 상황과 가격 동향을 집중관리하기 위해 농식품부 차관을 총괄반장을 맡아 과일반, 축산물반, 임산물반 등 4개반을 운영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온 국민이 풍성함을 누리는 설 명절이 될 수 있도록 성수품 수급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우리 농축산물을 보다 많이 선물로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