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합] 정치인 첫 발 뗀 황교안 "계파는 구시대 정치…새로운 정치 하겠다"

기사등록 : 2019-01-15 12: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황교안, 15일 자유한국당 입당식 및 기자간담회
수차례 '통합' 강조…"계파 생각 않고 많은 말씀 듣겠다"
"일부의 잘못으로 전 정부 국정 전체가 잘못됐다 하면 안돼"
"앞으로 나가야 할 시기에 자꾸 뒤돌아볼 필요 없다"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5일 자유한국당에 입당했다. 당초 입당과 동시에 전당대회 출마 의사를 밝힐 것으로 예상됐으나 이날 황 전 총리는 당권 도전에 대한 확답을 피했다.

다만 그는 '통합'을 수 차례 강조하며 "앞으로 계파를 생각하지 않고 새로운 정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박근혜 전 정부 시절 국정농단에 대한 책임론 논란과 관련해서는 "과거 정부 일부의 잘못으로 모두를 적폐로 무너뜨리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 전당대회 출마 여부 확답 안해…"많은 분들 말씀 듣고 결정하겠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입당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1.15 yooksa@newspim.com

황 전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자유한국당은 지금 통합과 화합의 정신으로 한 마음으로 단합해야 한다"면서 "자유한국당 당원 여러분과 함께 문재인 정부의 경제실정과 민생파탄을 저지하고 잘 사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매진하겠다"며 입당 소회를 밝혔다.

하지만 세간의 가장 관심사는 그의 '전당대회 출마 여부'였다.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에도 가장 먼저 나온 질문도 '전당대회 출마 여부에 대한 확실한 답을 달라'였다.

황 전 총리는 이에 "오늘은 입당 첫날이자 제가 정치에 처음으로 발을 내딛는 자리다. 아직 여러 의견을 들 을 수 없었다"면서 "앞으로 낮은 자세로 제가 함께하고 있는 한국당 당원들과 국회의원님들, 당협위원장님들의 말씀과 국민들께서 바라는 점까지 충분히 들은 뒤 그 뜻에 어긋나지 않게 결정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갑작스럽게 입당을 결정하게 된 계기에 대해서는 "그동안 여러 분들의 많은 의견을 듣고 있었고 여러 생각을 하고 있었다"면서 "그런데 지금 자영업자나 회사원, 서민과 중산층, 청년층 중년층 등 모두가 힘들어하고 있다. 이런 고통의 목소리를 더 이상 외면하기가 어려웠고, 흔들리는 대한민국을 올바르게 할 수 있다면 제 작은 힘이라도 보태야겠다고 생각해 입당했다"고 설명했다.

당내 일각에서 황 전 총리 입당을 두고 '무혈입성'이라고 비판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제가 밖에서 당이 어려운 여건 속에서 고군분투 하는 것을 보고 안타까웠고, 마음으로 성원했으며 여러 협력들을 같이 해왔다"면서 "또 당 밖에서 우리 자유 우파와 당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이 무엇일지 여러 방안을 찾아 제가 할 수 있는 나름의 최선을 다해왔다"고 강조했다.

◆지워지지 않는 '박근혜 전 대통령'…"모든 일, 공무원들을 적폐로 몰아가는건 동의할 수 없어"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입당식을 마치고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비공개 만남을 갖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19.01.15 yooksa@newspim.com

정치인 황교안으로서 첫 발을 내딛는 날이었지만 그에게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완전히 지울 수는 없었다. 최근 당내에서도 황 전 총리의 입당을 둘러싸고 탄핵 책임론이 제기된 것처럼 이날 기자회견에서도 관련한 질문이 다수 나왔다.

그는 "지난 정부의 마지막 총리를 지낸 사람으로서 국가적 시련으로 국민들께 심려를 끼친데 대해 참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이 점에 대해서는 여러번 말씀드렸다"면서 "하지만 그것으로 인해 함께 일했던 모든 일들과 공무원들이 함께 적폐라는 이름으로 무너져버리게 하는 것에는 제가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정부 국정이 모두 다 농단이라고 생각하는 분은 한 분도 없을 것"이라며 "일부가 잘못한 것은 있겠지만, 그것은 그것대로 확실히 정리하고 열심히 잘한 부분은 있는 그대로 평가해야지 모든 것을 국정농단이라는 말로 재단하는 것은 옳은 평가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이 잘못됐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에는 "지금 자유우파에 주력하고 힘쓰는 우리들에게 꼭 필요한 것은 국민 통합"이라면서 "당과 함께 해야겠지만 원칙은 잘한 부분들이나 잘못한 부분들을 잘 판단해 정리하고 앞으로 그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국민들이 공감하는 일들에 대해서는 원칙을 확고히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최근 보수 진영에서 제기되는 박 전 대통령 사면 요구에 대해서는 "사면은 형사법적 절차이기도 하지만 정치적 측면도 있다"면서 "그런 측면에서 저는 우리 국민이 통합하고 화합하고 하나되는 관점에서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입장을 밝혔다.

◆"계파는 구시대 정치…새로운 정치 하기 위해 당에 들어왔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입당식에서 인사하고 있다. 2019.01.15 yooksa@newspim.com

황 전 총리의 입당 소식에 당 안팎에서는 한국당이 결국 다시 '비박'과 '친박'간 계파경쟁으로 치닫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었다. 하지만 황 전 총리는 "어느 계파에도 속하지 않고 많은 분들의 말씀을 듣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는 "입당한다는 보도가 난 직후 여러 분들이 제게 전화를 하셨고 저도 전화를 드렸는데, 친박 비박 구분 없이 연락을 드렸다. 이미 당에도 계파 얘기가 거의 없어졌고, 저 역시도 누가 친박이고 누가 비박인지 생각하지 않고 있다"면서 "그런 생각을 하는 것은 구시대 정치다. 이제 새로운 정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저 역시도 새로운 정치를 하기 위해 당에 들어왔다"고 강조했다.

황 전 총리는 이어 "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와 맞서 싸우는 강력한 야당이 되는 것이 첫 과제"라며 "그거 하기도 바쁜데 우리 안에서 계파 싸움을 할 시간이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한국당 112분 의원님들 한분 한분이 어떻게 정치활동을 해오셨는지 알아보고 그분들과 미래를 어떻게 만들어나갈 것인지를 얘기해보고 싶다"면서 "우리 얼굴에 계파가 써 있는 것이 아니지 않나. 아주 어려운 상황이어도 다시 갈 수 있는데 자꾸 뒤를 돌아볼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 탄핵에 앞장섰던 의원들 역시도 통합 대상이냐는 질문에 "지금은 어떤 제한을 둘 때가 아니다"라며 "모든 것을 통합과 화합에 집중하면서 순차적으로라도 통합의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입당식을 마치고 나경원 원내대표와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9.01.15 yooksa@newspim.com

한편 이날 황 전 총리의 입당과 관련해 나경원 원내대표는 "황 전 총리의 입당으로 한국당의 지평이 좀 더 넓어지는 것 같다"면서 "우리가 그동안 너무 과거에만 매몰되어 있었는데 미래로 가야 한다. 국정 경험이 풍부하시기 때문에 대안정당으로서 실력있고 신뢰받는 정당이 되도록 좋은 비전과 대안을 제시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환영 인사를 건넸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