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정치권 설설설(說)] 손혜원 투기 의혹 '점입가경'…"남동생까지 속았다"

기사등록 : 2019-01-17 10: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손 의원 보좌관 조씨 회사, 목포 관광사업 주관사로 밝혀져
2017년 10월 지지자 20여명 데리고 목포 구도심 둘러봐
"군 복무 중이던 조카, 창성장 매입 관여했다" 거짓말 논란도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둘러싼 목포 문화재거리 투기 의혹이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잇따라 추가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서다.

중앙일보는 지난 16일 손 의원 보좌관 조씨가 과거 대표로 있던 업체가 지난해 목포 문화재 관광사업 주관사였다고 보도했다. 목포시가 두 차례 개최한 ‘목포 문화재야행 2018’ 행사 주관사는 조씨가 과거 2014년부터 2년 간 이사로 있던 업체라는 것이다. 매체는 지난해 9월 목포 근대역사관 앞에서 열린 행사 개막식에 손 의원이 참석했다고 전했다.

또 당시 행사투어 동선이 손 의원 조카와 조씨의 딸 등이 소유한 일제시대 건물 ‘창성장’, 조씨 남편이 소유한 건물 등 다수와 겹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광객 유입에 따른 경제적 이익을 유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다.

목포 근대역사문화유산 거리 모습 [자료=손혜원 의원 제공]

남동생 "목포에 가본 적도 없고, 게스트하우스 몰라"...손 의원 차명재산 의혹 제기

이런 가운데 손 의원이 논란이 된 건물들을 지인들에게 직접 구경시켜줬다는 증언도 나왔다. 

손 의원이 2017년 10월 지지자 20여명을 데리고 목포 구도심을 돌며 “이 곳은 반드시 뜬다. 여러분이 뜨게 도와달라”는 발언을 했다고 조선일보는 17일 보도했다. 당시 현장에 있던 한 지지자가 증언했다고 매체는 전했다. 

그는 인터뷰에서 손 의원이 창성장 건물을 포함한 4채 가량의 적산가옥을 보여주며 "여기가 문화재이고 앞으로 더 커질 것"이라는 발언을 했다고 전했다. 손 의원이 당시 지인들에게 창성장과 남편 재단 소유 건물을 보여주는 장면을 목격했다는 만호동 주민 증언도 나왔다. 

창성장은 현재 차명매입 논란에도 휩싸인 상태다. 손 의원 조카 장훈씨가 창성장 매입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보도가 나오면서다. 장씨는 건물 매입 당시 군 복무 중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손 의원 남동생은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가족 모두 목포에 가본 적도 없고 (창성장이) 게스트하우스인 것은 나중에야 알았다”고 했다. 그는 건물 매입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장씨의 인감도장을 넘겨줬다고 말해 손 의원의 차명 재산 의혹에 힘을 보탰다. 

2017년 3월 목포 방문 후 근대문화를 지켜야 한다며 손혜원 의원이 페이스북에 올린 게시물<사진=손혜원 의원 제공>

 ◆ 손 의원 남편의 크로스포인트재단 명의 건물 추가 확인...매입 건물 10채로 늘어

손 의원 남편이 이사장인 크로스포인트재단 명의 건물 한 채도 추가로 확인돼 손 의원 가족·지인들이 이 지역에 매입한 건물 숫자는 모두 10채로 늘어났다.

앞서 SBS는 15일 손 의원 측 인사들이 등록문화재 지정 전 건물 9채를 집중 매입해 시세차익을 거뒀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튿날 손 의원 남편이 대표인 크로스포인트재단 명의 건물 한 채가 추가로 확인돼 손 의원 측 인사가 이 지역에 매입한 건물 숫자는 모두 10채로 늘어났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