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종합] "김영철, '김정은 친서' 갖고 워싱턴 간다"...'트럼프'까지?

기사등록 : 2019-01-17 09: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CNN 기자 "김영철, 아마도 트럼프 대통령과 면담"
펜스, 北에 비핵화 촉구하면서도 자극 발언 자제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임박을 알리는 징후들이 나오고 있다.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1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방문 보도에 이어 김 부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전달할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갖고 방미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CNN방송의 윌 리플리 기자는 16일 트위터에서 "미북 비핵화 논의에 정통한 소식통이 평양의 최고 협상가이자 전 최고 스파이인 김영철이 목요일(17일) 워싱턴에 도착할 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할 북한 지도자 김정은의 새로운 친서를 갖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다시 말해, 김 부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할 것이라는 얘기다.

작년 6월 12일, 1차 북미 정상회담이 김 부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 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한 다음 11일 뒤 열렸다는 점에 비춰볼 때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임박했다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리플리 기자는 이날 앞선 트윗에서 김 부위원장이 아마도 트럼프 대통령과 면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적었다.

전날 CNN은 김 부위원장이 17일 워싱턴을 방문, 18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만날 예정이라고 전한 바 있다. 매체는 이후 별도 보도에서 북미 정상회담 개최 위치와 날짜 등의 논의가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김 부위원장의 방미 사실과, 예상 논의 의제 등을 고려할 때 북미 양측이 비핵화 협상 의제의 큰 틀에 대해 진전을 본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개최지가 베트남 하노이로 압축된 가운데 빠르면 2월 중순 열릴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앞서 일본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2월 중 베트남에서 정상회담을 열자고 제안했다"고 보도했고, 이 가운데 아사히신문은 개최 시기를 "2월 셋째 주"라고 전한 바 있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이날인 16일 북미 고위급 회담을 앞두고 재차 북한에 비핵화 조치를 촉구했다. 다만 대표적인 강경파로 꼽히는 펜스 부통령이 이란을 테러지원국으로, 쿠바와 베네수엘라 및 니카라과 등을 독재국가로 각각 지목하면서도 북한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은 하지 않아 고위급 회담을 의식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된다.

펜스 부통령은 이날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열린 재외 공관장을 상대로 한 연설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 기대되는 대화를 시작했지만, 미국은 여전히 미국인들과 역내 동맹을 위협하는 핵 무기를 폐기하기 위한 북한의 구체적인 조치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6월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만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 왼 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