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특감반 의혹' 김태우 수사관 비공개 검찰 출석..."사생활 침해 부담"

기사등록 : 2019-01-17 13: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태우 수사관, 17일 4차 검찰 참고인 조사 출석
"사생활 침해 부담으로 비공개 출석"
"수일 내 기자회견 열 예정"

[서울=뉴스핌] 노해철 기자 =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등 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수사관이 4차 참고인 조사를 위해 검찰에 비공개 출석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수습기자 =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을 주장해온 김태우 수사관이 3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검찰청에 참고인 자격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9.01.03 pangbin@newspim.com

김 수사관은 17일 오전 10시쯤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다. 김 수사관의 참고인 조사는 지난 3일과 4일, 10일 이어 1주일 만이다.

김 수사관은 지난 3차례 조사 때와 달리 이날 출석은 비공개로 했다. 김 수사관의 변호인 이동찬 변호사는 이와 관련해 “수사에 대한 피로감 때문이라기보다는 사생활 침해 문제로 부담을 느낀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 변호사는 “오늘 조사에서는 자유한국당이 추가 고발하고 수사 의뢰한 내용과 김 수사관이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과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고발한 내용에 대해 진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종합적인 입장과 사실관계 정리를 위해 수일 내로 김태우 수사관 본인이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특감반에서 근무하다 검찰로 복귀한 김 수사관은 특감반장과 반부패비서관, 민정수석 등의 지시에 따라 민간인 신분인 전직 총리 아들, 민간은행장 등을 사찰했다고 의혹을 제기해왔다.

그는 또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 사퇴 등 관련 동향이 담긴 ‘블랙리스트’를 청와대로부터 받아 이를 이인걸 전 특감반장에게 보고했다고 만들어 관리했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은 지난해 12월 민간사찰 의혹과 관련해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 전 특감반장을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선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과 박찬규 차관 등을 직권남용으로 고발했다.

검찰은 지난 14일 정부세종청사에 있는 환경부 차관실과 감사관실, 기획조정실 등과 인천시 환국환경관리공단을 압수수색 하는 등 조사를 벌이고 있다.

sun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