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합] 민주당, 손혜원 징계 않기로..서영교도 '자진사퇴'로 면죄부

기사등록 : 2019-01-17 19: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주당 최고위 17일, 손혜원 해명 수용.."투기 아니다"
서영교는 회의 직전 사임 의사 밝혀..징계절차 안 밟기로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가 부동산 차명투기 의혹이 제기된 손혜원 민주당 의원의 해명을 수용, 징계 조치를 취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지인 아들의 재판과 관련해 법원에 부적절한 청탁을 했다는 서영교 원내 수석부대표에 대해서는 본인의 사임 의사를 수용, 그 외 추가적인 징계절차를 밟지 않기로 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yooksa@newspim.com

민주당 최고위는 17일 오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회의를 열고 손 의원과 서 의원에 대한 처리 문제를 논의했다.

회의 직후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손 의원과 관련해 "손혜원 의원의 SBS 보도와 관련하여, 손 의원은 목포시 근대문화재 보존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목포 구 도심의 역사 재생을 위해 관련 건물을 매입하였다고 해명하였다. 지금까지의 정황을 종합하여 투기 목적은 없었다는 손 의원의 입장을 수용했다"며 "그 외 제기된 문제들에 대해서는 추후 진행 상황에 따라 판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서 의원과 관련해서는 "임종헌 전 차장 추가 기소 공소장에 서영교 의원이 언급된 건과 관련해서는, 서 의원이 당과 사법개혁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수석 부대표 및 관련 상임위 위원 사임 의사를 밝혀 왔고, 이를 수용하였다."고 설명했다.

손 의원의 해명을 수용한 이유에 대해 이 대변인은 "상당부분 보도에 대한 잘못된 부분에 대해 바로 잡고 있고 추가적으로 본인이 강력하게 소명하고 문제를 바로잡겠다, 해소하겠다고 밝혔는데 그 점을 최고위가 받아들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손 의원은 국회 문체위 민주당 간사직도 유지한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 2018.12.27 yooksa@newspim.com

서 의원의 경우 일단 원내수석부대표와 교육위원회 민주당 간사직을 내놓게 됐지만 현재로서 추가적인 징계는 예정되지 않았다. 검찰 공소장에 적시된 것만으로는 당윤리심판원으로 넘길 수 없다는 것이 민주당의 입장이다.

이 대변인은 "본인은 기억이 가물가물해 결백하다고 주장한다"며 "다만 관련보도가 이어지고 있고 그런 내용들이 당에 부담을 준다고 인식해 회의 직전 사임의사를 밝힌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