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중국 바이두, CCTV춘완과 독점계약, 훙바오 마케팅 돌입

기사등록 : 2019-01-18 10: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인공지능 결합한 시청자 이벤트 계획
BAT 훙바오 경쟁 본격화 전망

[서울=뉴스핌] 백진규 기자 = 춘제(春節, 중국 설)를 앞두고 바이두가 중국중앙방송(CCTV)의 춘제 특집 TV프로그램 ‘춘제롄환완후이(春節聯歡晚會, 춘완)’와 독점 계약을 체결하고 훙바오(紅包, 세뱃돈) 마케팅에 돌입했다. 알리바바 텐센트와 함께 올해부터는 바이두도 훙바오 경쟁에 적극 가세할 것으로 관측된다.

17일 바이두와 중국중앙방송은 춘완 훙바오 콘텐츠 독점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바이두]

17일 바이두는 중국 CCTV와 '2019 춘완 온라인 플랫폼 및 훙바오 교류 콘텐츠사업자(CP)' 독점 계약을 체결했다. 춘완 방영에 맞춰 1월 28일~ 2월 4일까지 8일 동안 모두 4개 시리즈로 나눠 훙바오를 발송한다는 계획이다. 각각의 시리즈는 ▲스마트폰 흔들어 훙바오 받기 ▲동영상 보고 훙바오 받기 ▲검색하고 훙바오 받기 등으로 구성된다.

최근 몇 년간 CCTV는 춘완 시청자들에게 훙바오를 보내 새해 복을 빌고 소통을 강화해 왔다. 퀴즈를 맞히거나 행사에 참여한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현금 등 경품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훙바오는 원래 세뱃돈을 뜻하지만 최근 온라인 플랫폼이나 기업들이 새해에 고객에게 보내는 경품, 현금도 훙바오로 불리고 있다.

바이두 측은 “올해 CCTV와 독점 계약을 통해 바이두를 홍보하는 한편, 바이두의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해 춘완 콘텐츠의 다양성과 재미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8년 춘완에서는 바이두의 자율주행차량 아폴로(Apollo)가 강주아오대교(港珠澳大橋)를 건너는 영상이 공개되기도 했다.

또한 바이두는 바이두 앱(App) 뿐만 아니라 바이두 산하 ▲하오칸스핀(好看視頻) ▲바이두톄바(百度貼吧) ▲바이두지도(百度地圖) 등을 통해 CCTV춘완 훙바오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춘제롄환완후이는 1983년 첫 방송 이래 ‘놓쳐서는 안 될 설 특집 방송’으로 꼽힌다. 지난해 중국과 해외 춘완 시청자 수는 11억3100만 명에 달했다.

환구시보(環球時報) 등 중국 매체들은 바이두가 CCTV와 연합해 훙바오 마케팅 경쟁에 돌입하면서, 올해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의 훙바오 각축전이 본격화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지난해까지는 알리바바(타오바오, 알리페이)와 텐센트(위챗)가 라이벌 구도를 형성했으나, 올해부터는 바이두도 경쟁에 합류해 더욱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할 것이란 분석이다.

 

bjgchi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