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스타톡] 진선규 "'극한직업'으로 멜로 로망 이뤄…와이프 별명은 '와사비'"

기사등록 : 2019-01-19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마약반 절대 미각 마형사 열연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영화 ‘스물’(2015)을 보고 이병헌 감독의 열혈 팬이 됐다. 그러다 우연한 기회에 사석에서 이 감독을 만났다. 점심 약속은 새벽까지 이어졌고, 헤어질 때 그는 이 감독에게 말했다. “다음 작품 오디션 있으면 오디션만 보게 해주세요”라고. 그로부터 3년 후 시나리오 하나가 도착했다. 시나리오 앞에는 이렇게 적혀있었다. 감독 이병헌. 그야말로 ‘성덕’(성공한 덕후)이 됐다. 

배우 진선규(42)가 이병헌 감독의 신작 ‘극한직업’으로 극장가를 찾는다. ‘극한직업’은 마약반에서 범죄조직 소탕을 위해 위장 창업한 ‘마약치킨’이 맛집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극중 마약반의 ‘절대미각’ 마형사를 열연한 진선규를 18일 뉴스핌이 만났다.

“‘스물’을 보고 ‘어떻게 이런 영화가 있지?, 누가 이렇게 맛깔나게 쓴 거지’하고 봤는데 이병헌 감독이었어요. 처음에는 배우 이병헌인 줄 알았죠(웃음). 아무튼 그 작품을 보고 제 우상이 됐어요. 만났을 때도 팬심으로 한참 이야기했죠. 나중에 알고 보니 감독님도 그때 힘들었던 시기였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렇게 오래오래 대화를 나눴나 봐요. 그러고 ‘극한직업’ 시나리오를 받았고 이병헌이라고 적힌 걸 보고 그랬죠. ‘무조건 하고 싶다’고요.”

진선규가 연기한 마형사는 사건 해결보다 사고 치기 바쁜 마약반의 트러블 메이커다. 그러니 팀 내에서 매일 구박받기 일쑤. 하지만 ‘마약치킨’ 창업 후 상황은 역전된다. 수원 왕갈비집 아들로 갈비 양념 비법을 전수받은 그가 만든 치킨이 뜻밖의 ‘대박’을 터트린 거다. 

“우리 조기 축구회나 모임에 한 명씩 있을 법한 사람 있잖아요. 주장을 펼치지만 그조차 무시당하는, 근데 또 무시당하는 대로 잘 받아들이는 그런 느낌으로 받아들였죠. 그렇다고 어떤 계획, 설정을 하진 않았어요. 다섯 명의 호흡이 너무 좋아서 필요가 없었죠. 사람들이 다 좋으니까 대사 느낌만 살려서 리액션만 하면 됐어요. 전체적으로 너무 조화로우니까 뭘 가져가지 않아도 현장에서 다 맞춰진 거죠.”

‘극한직업’은 진선규의 첫 주연작, 첫 코미디 영화라는 의미도 있지만, 그의 첫 멜로물이기도 하다. 극중 진선규는 장형사 역의 이하늬와 ‘웃픈’ 로맨스를 펼친다. 

“연극할 때부터 멜로를 안시키니까 늘 로망이 있었죠. 근데 이번에 꿈을 이루게 된 거예요(웃음). 하늬와 호흡도 너무 좋았고요. 사실 제가 따뜻한 훈남 이미지는 아니니까 거칠다가 갱생되는 느낌의 멜로도 해보고 싶어요. 개인적으로는 ‘파이란’(2001), ‘너는 내 운명’(2005)도 좋아하고 ‘가위손’(1991)에서 조니 뎁이 한 시저핸즈 역도 해보고 싶어요. 육체적인 것 없이도 교류가 있는 멜로를 해보고 싶죠.”

멜로물을 꿈꾸는 그는 실제로 소문난 애처가이기도 하다. 특히 2017년 제38회 청룡영화제에서 첫 남우조연상을 받고 와이프를 향해 “배우인데 애 둘 키우느라 고생 많고 사랑한다”고 외쳤던 수상소감은 이후 큰 화제가 됐다. 진선규의 아내는 배우 박보경. 진선규보다 네 살 연하로 한국예술종합학교 후배이자 극단 후배다. 5년 열애 끝에 2011년 결혼한 두 사람은 슬하에 1남1녀를 뒀다.

“제 와이프 별명이 ‘와사비’에요. 제가 붙여준 거죠. 와시비처럼 톡톡 쏴요. 예를 들어서 아침에 눈을 뜨잖아요. 보통 부부들은 얼굴을 마주 보면서 ‘잘 잤어?’하고 토닥여줄 텐데 우리 와이프는 ‘얼굴 안치워?’라고 해요. 전 그럼 바로 얼굴을 돌리고 말하죠(웃음). 연애 때부터 그런 성향이었는데 그게 너무 좋았어요. 와이프 매력이죠. 그래서 맨날 그거 없어지지 말라고 해요. 아, 물론 다른 곳에 가서는 그러지 않아요. 지혜로운 사람이죠(웃음).”

차기작은 오는 25일 베일을 벗는 넷플릭스 시리즈 ‘킹덤’과 내달 20일 개봉하는 영화 ‘사바하’다. 다음 주까지는 설경구, 조진웅 주연의 영화 ‘퍼팩트 맨’ 촬영을 소화한다. 이에 앞서 영화 ‘암전’과 ‘롱 리브 더 킹’ 촬영도 마쳤다.

“‘킹덤’에서는 그렇게 분량이 많지 않아요. 허준호 선배의 오른팔 역할이죠. ‘사바하’에서는 스님 역할로 나오는데 지적이면서 위트 있는 캐릭터죠. 내년쯤이 될 듯한데 연극 계획도 잡고 있어요. 지금은 소속 극단에서 하는 ‘나와 할아버지’ 지방 공연만 오르고 있어요. 한두 달에 한 번 정도 하는데 다음 달에 또 해요. 무대 끈은 놓지 않으려고요. 그러고 나서는 짧게 휴식을 가지고 작년처럼 좋은 시나리오의 다른 색깔 캐릭터를 또 찾아봐야죠.”

누가 봐도 빡빡한 일정. 진선규가 이렇게 바빠진 건 전작 ‘범죄도시’(2017) 영향이다. ‘범죄도시’가 흥행하면서 업계와 대중은 위성락을 열연한 진선규에게 주목했다. 그의 품에 청룡영화상 남우조연상 트로피를 안겨준 것, 오디션을 보지 않고도 시나리오가 들어오는 것 모두 ‘범죄도시’ 덕이다. 

“얼마 전에 와이프랑도 이야기했는데 가장 크게 달라진 건 장 보러 갔을 때 ‘이거 맛있겠다’라는 생각이 드는 걸 가격 보지 않고 살 수 있는 거죠. ‘잠깐만’하고 비슷한 제품, 싼 음식을 찾는 게 아니라 바로 카트에 넣을 수 있게 됐어요. 또 애들이 집는 것도 바로 사줄 수 있고요. 옛날에는 아보카도도 못사줬거든요. 후배들하고 밥 먹었을 때도 밥값을 내줄 수 있게 됐죠. 집을 사고 어디에 투자할 정도는 아니지만 제 나름의 큰 변화죠(웃음).”

jjy333jjy@newspim.com [사진=CJ EN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