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문대통령 "광화문 대통령시대, 역점 둔 공약이었지만 비용과 혼란"

기사등록 : 2019-01-22 17: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경제 엄중한데 많은 리모델링 비용 감수 회의적"
"장·차관 세종시 근무 조금 더 해줘야, 영상회의 활용"
이낙연 "채소값 싸졌고 갈치도 내려, 이 때 많이 잡수시라"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적 공약의 사실상 무산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역점을 두었던 대선공약이지만, 많은 비용과 행정상 혼란으로 인해 보류했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22일 국무회의에서 "행안부의 세종 이전과 연계해 제가 공약했던 것이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이전해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열겠다고 한 공약이었다"며 "옮길 수 있는 것은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이고, 본관이나 영빈관 같은 의전 공관, 헬기장이나 지하 벙커 등은 옮길 수 없어 계속 사용해야 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상당히 의미 있는 공약이라고 생각했고 좀 역점을 두었던 공약"이라면서 "경제가 엄중하다고 하는 이 시기에 많은 리모델링 비용을 사용하고 이전으로 인한 행정상의 불편이나 혼란도 상당 기간은 있을 수 밖에 없는데 이를 다 감수하고서라도 이전을 할 만큼 우선 순위가 있는 과제냐에 대해 회의적인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광화문 시대, 집무실 이전 공약은 일단 당분간은 조금 더 보류하고, 지금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광화문 재구조화 사업들을 봐가면서 적절한 시기에 다시 판단하려고 한다"며 "이런 점에 대해서는 국무위원들께서 함께 그 배경을 공유해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장차관들의 세종시 근무가 월 평균 4일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고 지적하며 영상회의를 활용하는 등 일하는 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장차관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서울에서 보내니 국실장들도 보고를 위해 서울로 와 있을 때가 많다"며 "그로 인해서 부처 내의 과거에 업무 결재 과정에 있었던 소통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고 한다. 기본적으로는 장관들이 세종시에서 근무하는 노력을 조금 더 해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가급적 서울에서 회의를 하는 경우에도 영상회의를 활용한다거나 장관들이 세종시를 떠나지 않아도 될수 있게 적극적으로 우리가 일하는 방식을 바꿔나갈 필요가 있다"며 "부득이 서울로 와 있어도 실국장들이 서울에 와서 보고를 하지 않아도 되게 작은 보고회의도 가급적 영상회의를 통해 할 수 있는 노력들을 함께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구정 설이 가까워오는 가운데 시장 물가를 언급하며 가격이 싸진 채소 등을 많이 소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올해 물가 동향은 채소는 값이 많이 싸졌고, 과일은 사과·배가 조금 올랐다"며 "채소류를 많이 소비해주면 좋겠다. 생선에서는 갈치 값이 많이 내렸는데 이럴 때 많이 잡수시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