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美공화·민주, 상원서 맞불 예산안 상정‥셧다운 32일째 갈등만 증폭

기사등록 : 2019-01-23 06: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국경 장벽 건설을 둘러싼 첨예한 갈등으로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업무정지) 사태가 한달을 넘기고 있는 상황에서 미 상원이 오는 2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수정안이 담긴 예산안을 상정할 예정이다. 그러나 민주당도 국경 장벽 예산을 제외한 임시 예산안을 같은 날 상정하며 맞불을 놓을 예정이어서 셧다운 사태는 좀처럼 돌파구를 찾지 못한 채 장기화할 전망이다.  

로이터 통신과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공화당은 오는 24일 상원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수정 제안을 반영한 정부 예산안에 대한 표결에 나선다. 

셧다운 관련 수정안을 발표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민주당이 57억 달러 장벽 비용을 예산에 반영해주면 불법체류 청년 추방유예(DACA) 연장 등을 수용하겠다는 수정안을 제안했지만 민주당은 이를 즉각 거부했다. 

공화당의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당초 초당적인  합의안이 나오기 이전에 상원 표결을 시도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었지만 오는 24일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를 토대로 한 예산안을 상정, 민주당을 압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도 셧다운 사태 32일째 접어든 이날 트위터를 통해  “상원 공화당이 남쪽 국경에 대한 인도주의적 위기 및 안보 문제에서만큼 단결한 것은 본 적이 없다”면서 “범죄와 마약 유입을 막는 장벽을 건설한다면 범죄가 훨씬 더 줄어들 것”이람 공화당을 독려헸다. 

그러나 민주당은 장벽 건설 비용이 포함된 예산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민주당은 같은날 상원에 장벽 예산을 제외한 채 다음 달 8일까지 연방 정부를 운영할 수 있도록 예산을 임시 편성하는 안건을 상정키로 했다. 민주당이 장악한 하원은 이미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예산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미국 정부 예산안은 상하원이 동일한 내용의 예산안을 통과시킨 뒤 대통령이 이에 서명해야 효력을 발휘한다. 따라서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이 양보없이 대치하고 있는 상황에선 셧다운 사태도 돌파구를 찾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