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다보스포럼] 美셧다운+中성장둔화 우려로 점철...지난해와 명암 크게 갈려

기사등록 : 2019-01-22 18: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스위스 다보스에서 22일(현지시간) 개막하는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이 올해에는 매우 우울한 분위기로 개최될 것이라고 워싱턴포스트(WP)가 21일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위시해 세계 지도자들이 글로벌 번영을 부르짖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 다보스에 모인 세계 정·재계 지도자들은 중국 성장둔화와 무역전쟁,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업무정지) 등에 대해 우려하기 바쁜 모습이다.

중국이 지난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6.6%로 28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 데 이어, 국제통화기금(IMF)이 세계 경제성장 전망을 하향 조정하며 유럽의 급격한 경기 하강을 경고했다.

또한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과의 무역전쟁 및 미 역사상 최장기 셧다운을 지속하며 미국뿐 아니라 세계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탄식도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다.

상당수 이코노미스트들은 셧다운이 이미 미국 경제성장률을 깎아내리고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경기 하강 조짐에도 수개월 간 회복탄력성을 보였던 소비지출이 드디어 흔들리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미시건대학이 발표한 소비자신뢰도는 트럼프 취임 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경기침체가 임박했다는 전망은 거의 없지만, 다보스에 모인 정·재계 지도자들은 무역전쟁, 영국이 유럽연합(EU)과 합의없이 탈퇴하는 노딜 브렉시트, 금리 상승, 부채 증가, 정치 분열 등의 리스크가 증대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했다.

스위스 다보스에 걸려있는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 로고 [사진=로이터 뉴스핌]

지난해와 올해 다보스포럼의 풍경이 사뭇 다른 것은 세계 경제 상황이 그만큼 변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WP가 논평했다.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해 각국 정상들이 빠짐없이 모일 수 있었던 이유는 주요국이 동반 성장세에 있었기 때문인 반면, 올해 트럼프 대통령과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등 세계 각국 정상들이 줄줄이 불참을 선언하면서 반 쪽자리 행사로 전락한 이유는 경제 상황 악화와 무관치 않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감세와 정부지출 확대 등의 효과가 가시화되자 재계 지도자들의 환영을 받으며 등장했던 트럼프 대통령이 올해에는 악화된 경제 상황에 대한 비난의 눈길을 피하려 불참 결정을 내렸다는 해석까지 나온다.

IMF는 올해와 내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각각 3.5%와 3.6%로 이전 전망치인 3.7%에서 하향 조정했다. 특히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로존 경제성장 둔화가 전망치 하향에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IMF는 올해와 내년 미국 경제가 2.5% 및 1.8% 성장할 것이란 전망을 고수했지만, 이는 지난해 성장률인 약 3%에서 크게 떨어지는 수준이다.

나리만 베흐라베시 IHS마르키트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경제성장세가 둔화되면 성장세 자체가 좌초되기 쉽다”며 “3% 가량 성장하는 상황이라면 큰 충격이 있어야 좌초되겠지만, 1.5~2% 수준이라면 작은 충격에도 쉽게 좌초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중국 정부가 발표한 공식 경제성장률이 지나치게 부풀려져 있다는 의심도 제기되고 있다. 컨설팅기관 캐피탈이코노믹스의 줄리언 에반스-프리차드 이코노미스트는 지난해 4분기 중국 GDP 성장률은 공식 발표인 6.6%보다 훨씬 낮은 5.3% 수준일 것이라 추산했다.

[다보스 로이터= 뉴스핌] 김근철 기자=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황기금(MF) 총재가 21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 세계경제포럼(WEF)을 하루 앞두고 열린 기자호견에서 글로벌 경제 성장 둔화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2019.1.21.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