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지자체

성윤모 장관 "제조업 현대화로 기계산업 활성화 추진"

기사등록 : 2019-01-23 11: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3일 63컨벤션센터에서 기계산업인 신년인사회 개최
성윤모 "거점도시 산업조성·장비산업 육성 등 추진"

[세종=뉴스핌] 최온정 기자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제조업 설비 교체 및 현대화를 지원해 기계산업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2000억원 규모의 스마트 건설기계 개발계획도 언급했다.

23일 성윤모 장관은 서울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9년 기계산업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한다. 이 자리에는 성 장관을 비롯해  홍일표 자유한국당 의원, 손동연 한국기계산업진흥회장, 김재섭 두산공작기계 대표이사 등 산·학·연 관계자 약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우리나라의 일반기계 수출은 지난해 사상 최초로 500억 달러를 돌파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부터 7번째)이 23일 여의도 63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19년 기계산업인 신년인사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성 장관은 "기계산업은 우리 산업의 경쟁력을 뒷받침하는 기반산업이자, 전체 수출의 8.8%, GDP 생산의 7%, 제조업 종사자수 중 12%에 해당하는 중추산업"이라며 "정부와 기업이 역량을 총 결집해 2년 연속 수출 500억달러를 달성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미중 통상 분쟁, 중국 등 주요 수출국 경기 둔화 조짐 등으로 수출 환경이 녹록치 않다"며 "기계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산업부는 제조업 설비 교체 및 현대화를 지원해 기계산업의 내수 활성화 계획을 마련하고, 군산(건설기계)·김제(농기계)·영주(베어링) 등을 기계산업 거점도시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기계산업의 미래경쟁력 확보를 위해 2000억원 규모의 스마트 건설기계 개발 및 실증 사업(2020~2026년), 스마트 생산시스템 패키지 개발 사업(2021~2027년)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소재부품특별법'을 '소재부품장비특별법'으로 확대 개정해 기계장비산업에 대한 지원 근거를 명확히 할 방침이다.  

성 장관은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 업계의 협조도 당부했다. 그는 "정부도 일자리 안정자금을 통한 재정지원과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등 제도 개선을 통해 업계의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한 기계업계의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부는 공급, 수요, 소재-부품, ICT 등 기계장비 전후방 산업간 협력을 위한 '스마트 기계장비 얼라이언스'의 출범도 추진중이다.

onjunge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