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北, 지방주민 생활 실태 파악 위한 생활검열단 조직했지만…

기사등록 : 2019-01-24 11: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RFA "정보 사전 입수한 지방당, 준비 갖춰놓고 검열단 안내"
"검열단도 지역 당위원회와 연줄, 비공식 통보해주는 실정"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북한이 이달 중순부터 지방 주민들이 생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중앙당에서 생활 검열단을 조직해 각 지역별로 조사를 벌이고 있지만, 검열 정보가 사전에 유출돼 제대로 된 검열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평안북도의 주민 소식통은 "요즘 당 중앙에서 각 지방에 생활검열단을 파견해 주민들의 생활 실태를 조사하고 있다"면서 "검열단이 들이닥친 해당지역의 당과 인민위훤회 간부들은 그러지 않아도 바쁜 연초에 비상이 걸려 안절부절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사진=노동신문]

이 소식통은 "당 중앙(김정은)의 직접 지시에 의한 것으로 보이는 생활검열단은 불시에 주민들의 가택을 방문해 집안의 가재도구 등도 살펴보고 집안의 가장을 불러 살림살이의 형편을 검증한다"면서 "하지만 중앙에서 내려온 생활검열단의 검열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검열단이 언제쯤 내려온다는 정보를 사전에 입수한 지방 당과 행정기관들이 검열에 대비해 준비를 재빨리 갖춰 놓고 검열단을 안내하고 있다"면서 "검열단이 들어갈만한 집들을 미리 선정해 쌀과 남새(채소), 과일 등을 집안에 쌓아놓고 검열이 끝나면 다시 회수하는 것은 물론 검열을 받는 주민들에게는 입단속을 철저히 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평안북도의 다른 소식통도 이를 확인하면서 "확인된 사실은 아니지만 생활검열단 성원들도 지역 당 위원회와 연줄이 닿아 있어 검열대상 주민과 가구를 미리 선정해 놓도록 귀띔을 해주는 것 같다"면서 "주민들의 어려운 생활상이 있는 그대로 당중앙에 보고되면 해당지역 당 간부들은 물론 중앙당 간부들에게도 좋을 게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소식통은 "중앙에서 검열단이 내려가기 전에 해당 지역에 비공식적으로 통보해주는 실정"이라면서 "해당지역에서는 이들 검열단이 지역사정을 잘 모른다는 점을 핑계로 검열준비를 마친 집들만 골라서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