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한·일 레이더 공방’ 국방부 “日과 달리 정치적 사안으로 끌고 가지 않을 것”

기사등록 : 2019-01-24 13: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 24일 정례브리핑서 밝혀
軍 “기술적‧실무적으로 풀어갈 사안이라고 판단”
정경두 “日 대응 정치적 의도 있어, 절제된 대응해야”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국방부는 전날 일본 초계기가 또 한번 저공 위협 비행을 한 것과 관련해 “일본과 달리 우리는 이 사안을 정치적으로 보지 않으려 한다”고 24일 밝혔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치적으로 해석될 소지가 있는데도 당초 정경두 국방부장관이 23일 사안과 관련해 직접 브리핑을 하기로 돼 있었던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이 같이 말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 [사진=e브리핑]

지난 23일 오후 4시 30분 국방부는 긴급 브리핑을 열고 “오후 2시 3분 경 이어도 인근 해상에서 일본 P3 초계기가 우리 해군의 대조영함을 명확하게 식별했음에도 거리 약 540m, 고도 약 60~70m로 저고도 근접위협비행을 했으며 이는 명백한 도발행위”라고 발표했다.

국방부는 이어 “이에 대해 일본의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고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또 다시 이런 행위가 반복될 경우 우리 군의 대응행동수칙에 따라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초 이 같은 내용은 정경두 장관이 발표하기로 돼 있었다. 하지만 브리핑 시작 직전 정 장관이 아닌 서욱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육군 중장)이 발표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최 대변인은 ‘발표를 정 장관이 아닌 합참 작전본부장이 하게 된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상황에 대해 판단을 해서 적절한 브리퍼(발표자)가 적절한 내용을 발표했다고 생각한다”며 “발표자를 누구로 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은 상징적 의미가 있기 때문에 이번 사안에 대해선 군사적, 작전적으로 대응해야겠다고 생각해서 합참 작전본부장이 발표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대변인은 이어 “이번 사안은 기술적인 문제고, 또 우방국에 대한 기본적인 절차 문제도 있기 때문에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증거와 자료를 기반으로 해서 실무적으로 문제를 풀어 나가려 한다”며 “이 사안을 정치적으로 보지 않으려 한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그러면서 “일본은 이 문제를 (정치적으로) 크게 키워 온 부분이 있지만 우리는 이 사안에 대해 절제되고 전략적으로, 제대로 된 대응을 해 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서욱(육군 중장)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이 지난 23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한일 레이더 공방' 관련 긴급브리핑을 하고 있다. 국방부에 따르면 지난 23일 일본 P3 초계기는 오후 2시 3분 경 이어도 인근 해상에서 우리 해군의 대조영함을 명확하게 식별했음에도 거리 약 540m, 고도 약 60~70m로 저고도 근접위협비행을 했다. [사진=국방부]

일본은 ‘한일 레이더 공방’과 관련해 아베 신조 총리를 비롯해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 이와야 다케시 방위상 등 정부 핵심관계자들이 공개적으로 나서서 강경 발언을 하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 측에선 국방부 대변인이나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 등 실무자 선에서만 공방을 언급하고 있는데, 국방부 대변인의 이날 발언은 앞으로도 이러한 기조를 이어 나가겠다는 취지로 분석된다.

정 장관 역시 23일 열린 2019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일본과 달리 한국은 절제된 대응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장관은 “일본은 수상(총리), 관방장관, 외무상, 통합막료의장(한국의 합참의장) 등 군사‧외교 관련 모든 분들이 나와 언급했는데 이는 약간 정치적인 의도가 있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며 “한일 간 안보 협력은 미래 지향적으로 봐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는 (일본과 달리) 절제된 대응을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2019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정 장관은 오후 2시부터 열린 간담회 도중 갑자기 이석(離席‧자리를 뜨다)해 눈길을 끌었다. 국방부에 따르면 정 장관의 이석은 이날 2시 3분 경 발생한 일본 초계기의 저공위협비행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