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그 얘길 지금 왜 꺼내" 황교안 출마자격 두고 비대위-의원 신경전

기사등록 : 2019-01-28 10: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8일 한국당 비대위원 "유력자라고 예외 안돼"…황교안 겨냥
의원들 불편한 심기 드러내…"신중하게 발언하라" 지적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자유한국당이 2.27 전당대회 후보 출마 자격을 놓고 갑론을박 하고 있다. 심지어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기구인 비상대책위원회 위원들과 현역 의원들 간의 미묘한 기싸움까지 벌어졌다.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최병길 비대위원은 "6.13 지방선거 참패의 책임을 지고 물러난 분이 본인의 후임 대표 선출에 당당히 나서려는 것이 지도자가 정치적 책임을 지는 모습이냐"면서 "또 박원순 체제를 등장시킨 분이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을 쫓아 탈당했다 돌아온 분이 미래의 지도자"냐면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출마를 비판했다.

최 위원은 이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탄핵 당시 국무총리와 대통령 권한대행을 지낸 분이 우리당 인적쇄신 대상이 아닌 영입 대상이 되는 사실이 너무 서글프다"면서 "우리당 과거 주역들이 반성과 책임지는 모습 없이 미래주역으로 당당히 나설 수 있다고 생각하냐"며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출마를 지적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19.01.21 yooksa@newspim.com

이날 회의에서는 이들 후보들의 출마 자격과 관련한 비판도 나왔다. 한국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전당대회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책임당원의 자격을 갖춰야 한다. 책임당원은 당비를 3개월 이상 납부하고 연 1회 이상 당에서 실시하는 교육에 참여해야 한다.

문제는 전당대회 당대표 출마가 유력한 황 전 총리의 경우 지난 15일 입당한 탓에 책임당원의 자격을 갖추기 어려운 상황이다. 당내 일각에서는 전당대회 선관위 등에서 예외적용에만 합의하면 출마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한국당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는 선관위에 이에 대한 유권해석을 요청해놓은 상태다.

정현호 비대위원은 "책임당원에 대한 예외는 없어야 한다"면서 "'나는 다르다, 나는 예외다' 라고 하는 것이 바로 특권이며 힘 있고 영향력이 있는 유력자를 인물영입이라는 이유로 예외로 해줘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애초부터 의무를 다하지 않아 선거권과 피선거권이 없는데도 발생하는 권리라는 것은 보수가 추구하는 자유민주주의에 존재하지 않는다"면서 "기성 정치인과 유력자, 영향력이 있는 사람에게는 당헌당규가 왜이렇게 관대하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보수정당인 한국당은 자유민주주의를 추구하며 법칙을 중시한다"면서 "그렇다면 당헌을 중심으로 해석해야 하며,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하다면 어떤 누구에게도 다른 적용이 있을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전국 지방의원 여성협의회 정기총회 및 발대식에서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의 축사에 귀기울이고 있다. 2019.01.24 kilroy023@newspim.com

하지만 비대위원들의 이같은 발언에 의원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충정에서 한 말이겠지만 이런 얘기는 비공개 회의때 하고 논의한 후 그 다음에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낫지 않겠냐"고 비판했다.

박덕흠 의원도 "당대표 권한을 가지고 비대위가 논할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면서 "선관위에서 해석이 돼 저희에게 넘어왔을 때 논의해야 하는데 미리 예단해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비대위원들이 좀 신중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만희 의원은 "많은 국민들이 보수통합과 화합을 여망하는 상황인 만큼 당대표와 최고위원에 누구든지 출마해 침체에 빠진 문재인 정권의 폭주를 막아야 한다"면서 "그에 따라 선관위에서 여러가지 관련 사항에 대해 결정할 것이지 비대위가 공개적으로 논의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나경원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01.21 yooksa@newspim.com

논쟁이 이어이자 급기야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중재에 나섰다.

김 위원장은 "이 문제는 서로 말을 아끼는 것이 맞다"면서 "이견이 나눠지는 부분인 만큼 이는 법리로서 따질 문제이지 우리가 논쟁할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우리가 정부에게는 헌법가치를 지키라고 촉구하면서 우리 당의 법을 지키지 않고 형식주의적 논리로 치부하는 것은 비대위원장으로서 용납할 수 없다"면서 "당헌당규 자체를 우습게 여기고 이에 대해 얘기하는 것을 형식논리라고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또 "서로 조심해야 하는 상황인데 선관위에서 먼저 편파적인 이야기가 나왔고 그것이 논란을 심화시켰다"면서 "선관위에서도 좀 더 신중을 기해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