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텐센트 vs 국내자본? 넷마블 뛰어든 넥슨 인수전

기사등록 : 2019-01-31 15: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넷마블, 국내 자본 중심 넥슨 인수 추진
인수 시너지 및 국내 게임산업 ‘방어선’
텐센트 대리전 지적도, 컨소시엄 구성 지켜봐야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 ‘큰손’ 넷마블(대표 권영식)이 넥슨 인수전에 참여했다. 국내 대표 게임사를 중심으로 한 국내 자본 컨소시엄 구성 기대감이 높아진 가운데, 넷마블 역시 텐센트 자본에 종속된 기업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국내 기업의 넥슨 인수가 한국 게임산업을 지키고 기술력과 인력 유출을 막는 대안이 될지 여부는 컨소시업 구성 절차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넷마블은 31일 공식 입장문을 통해 “두 달 전부터 넥슨 인수를 검토했고 한달전 최종 참여를 결정했다”며 “넥슨 해외 매각시 대한민국 게임업계 생태계 훼손과 경쟁력 약화가 우려되는 바, 넷마블은 국내 자본 중심으로 컨소시엄을 형성해서 인수전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넥슨 인수에 공식 참여 입장을 밝힌건 넷마블이 처음이다.

◆직접 나선 방준혁 “한국 게임산업 위한 결정”

넷마블은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넥슨과 함께 국내 게임 3강이다. 시가총액은 9조3000억원이며 지난해 매출은 3분기 누적 1조5342억원, 4분기 추정치 반영 2조원 수준이다. 지난해 신작부재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2017년에는 매출 2조4000억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해외매출 비중이 50% 넘는 글로벌 수익구조를 구축했다는 점과 엔씨소프트와의 협력으로 다양한 게임 지식재산권(IP)를 보유한 부분도 강점으로 꼽힌다. 넥슨 인수 참여를 ‘검토중’인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와 달리 게임이 주요사업인, 말 그대로 ‘게임사’라는 점에서 넥슨 인수 시너지는 다른 기업에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크다.

이미 넷마블은 글로벌 인수합병 시장에서 존재감을 과시한바 있다. 2017년 2월 북미 모바일게임 개발사 카밤을 약 1조원으로 인수했다. 넷마블은 카밤 인수 이후 글로벌 공략 발판을 다지고 기업가치를 높이는데 성공했다.

방준혁 넷마블 이사회 의장. [사진=넷마블]

넷마블 창업주인 방준혁 의장의 ‘승부수’가 빛을 발할지도 관심사다.

방 의장은 넥슨과 엔씨소프트의 경영권 분쟁이 극에 달했던 2015년 2월, 엔씨소프트 주식 8.9%를 3900억원에 인수한 후 다시 엔씨소프트에 자사주 9.8%를 3800억원 넘기는 방식의 주식교환으로 엔씨소프트와 연합전선을 구축하기도 했다.

이런 전략적 제휴는 넷마블이 엔씨소프트의 주요 IP를 기반으로 게임개발로 이어져 누적매출 2조원을 바라보는 ‘리니지2 레볼루션’의 탄생으로 이어졌다.

지난해 9월 기준 넷마블의 유동자산은 1조6000억원 수준. 넥슨의 예상 인수가격인 10조원에는 크게 부족하지만 대형 인수합병 경험과 전략적 제휴 경험을 모두 가진 노하우를 감안하면, 넷마블이 추진하는 ‘국내 자본 중심 컨소시엄’의 파급력은 상당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방 의장이 직접 나섰다는 점이 중요하다”며 “국내 게임사 중 가장 크고 돈도 많고 개발력과 서비스 노하우가 뛰어난 기업이 인수에 나섰다는 점은 확신한 매력”이라고 밝혔다.

◆텐센트 대리전? 컨소시엄 구성에 관심 집중

넷마블 참여로 넥슨 인수전에 국내 자본이 집결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결국 텐센트 자본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비판적인 목소리도 크다. 넷마블은 물론, 앞서 넥슨 인수를 검토중이라고 밝힌 카카오 등 인수에 관심을 나타낸 모든 기업들에 텐센트 자본이 투입될 상황이기 때문이다.

텐센트는 방준혁 의장 24.31%, CJ ENM 21.96%에 이어 넷마블 지분 17.66% 보유한 3대 주주다. 넷마블이 주도하는 넥슨 인수 컨소시엄에 추가로 참여하지 않아도 이미 넷마블 경영에 간섭이 가능한 주요주주다. 여기에 중국이라는 세계 최대 시장 진입 ‘열쇠’를 쥔 현지 업체라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

텐센트는 카카오 지분도 6.7% 가지고 있다. 넥슨 인수의 가장 유력한 후보로 거론된 텐센트는 새로운 ‘확정’ 경쟁자인 넷마블과 아직 명확한 의사를 밝히지 않은 잠재적 경쟁자 카카오 모두에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텐센트 자본 ‘대리전’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위정현 중앙대학교 교수는 “넥슨을 독자적으로 인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기업은 텐센트가 거의 유일한데 중국에 한국 기업이 넘어간다는 논란은 사는 사람, 파는 사람 모두에게도 부담일 것”이라며 “넷마블과 카카오를 내세우면 논란도 피하고 향후 추가적인 지분 인수로 자회사로 흡수하는 작업도 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론도 적지 않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대기업 중 해외 자본이 들어오지 않은 회사는 거의 없다. 텐센트가 지분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텐센트가 넷마블을 ‘조정’한다는 건 과도한 추측”이라며 “국내 기업이 넥슨을 인수하면 기술과 서비스 노하우, 인력은 확실히 지킬 수 있는 국내 산업 타격도 크게 줄어든다. 누구와 컨소시업을 구성하고 어떤식으로 인수를 시도할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