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국제유가, 베네수엘라 제재 속 혼조…무역협상 주목

기사등록 : 2019-02-01 05: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WTI 거래 역사상 1월 기준 가장 크게 올라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국제유가가 31일(현지시간) 혼조세로 마감했다. 미국의 베네수엘라 제재와 달러화 약세 등은 유가 상승을 부추겼다. 투자자들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결과에 주목했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거래된 3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배럴당 44센트(0.8%) 내린 53.79달러에 마감했다.

이날 만기를 맞은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브렌트유 3월물은 24센트(0.4%) 오른 61.89달러를 기록했다.

한 달간 WTI 가격은 18.5% 올라 2016년 4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으며 WTI 선물이 거래를 시작한 1983년 이후 최고의 한 달을 기록했다. 브렌트유도 1월 중 15% 올라 2016년 4월 이후 가장 크게 올랐다.

원유 채굴 장비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날 유가는 베네수엘라 제재에 따른 공급 감소 전망으로 장중 상승 압력을 받았다. 베네수엘라 야당 지도자인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을 임시 대통령으로 공식 인정한 미국 정부는 베네수엘라 국영 석유 기업에 대한 제재를 시작했다.

시장 전문가들은 지난해 감소세를 이어간 베네수엘라의 원유 공급이 이번 제재로 더 크게 위축될 것으로 봤다.

미 달러화가 비둘기파 연방준비제도(Fed)의 영향으로 장중 엔화 대비 2주간 최저치를 기록한 점 역시 유가 상승 압력이 됐다. 전날 연준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통화정책에 대한 인내심을 강조하며 당분간 기준금리 인상이 없을 것을 시사했다.

오안다 증권의 크레이그 얼람 선임 시장 애널리스트는 투자 전문 매체 마켓워치에 “WTI와 브렌트가 각각 55달러와 65달러를 큰 것은 큰 강세 신호이며 성탄절 이후 반등 이후 지난 몇 주간 안정된 흐름을 보이는 유가에 상당한 추가 상승의 촉매제가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시장 참가자들은 워싱턴에서 진행 중인 미국과 중국의 고위급 무역협상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류허(劉鶴) 중국 국무원 부총리를 백악관 오벌오피스(대통령 집무실)에서 만나 무역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조만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무역 문제를 논의할 때까지 최종 합의는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으며 중국이 제조업과 농업을 비롯한 금융 서비스를 제외한 다른 산업에 개방하지 않는다면 합의는 없다고 으름장을 놨다.

인터팍스 에너지의 아비시크 쿠마 선임 에너지 애널리스트는 로이터통신에 “시장 참가자들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의 상당한 진전을 절실히 보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mj722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